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라부부, 말차 같은 메가 트렌드가 어떻게 탄생하는 지 궁금하신 분
- 메가 히트를 만드는 공식이 알고 싶으신 분
- 올 하반기 유행할 트렌드를 먼저 예측하고 싶으신 분
라부부, 말차, 태닝키티…
모두 올해 상반기를 강타한 메가 트렌드입니다. 이런 유행 아이템을 보다 보면 한가지 궁금증이 생기죠. ‘대체 이런 메가 트렌드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유행을 선도하고, 빠르게 올라타야 하는 기획자, 브랜드라면 트렌드가 발전하는 흐름을 평소 예의주시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 거예요. 이 과정을 잘 캐치하고 있어야, 적절한 타이밍에 콜라보를 시도하거나 더 나아가 우리 제품을 소비자에게 유행시킬 수도 있을 테니끼요.
그래서 캐릿이 올해 온·오프라인을 뜨겁게 달군 분야별 ‘메가 히트 아이템’을 분석했습니다.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첫 유행의 씨앗이 만들어진 순간부터 메가 트렌드로 성장하기까지의 과정을 하나씩 쪼개 살펴봤는데요. 언급량이 급상승하는 터닝 포인트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캐릿이 발견한 트렌드의 ‘유행 과정’을 정리했습니다.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올해 유행한 메가 히트 아이템과 비슷한 상승 곡선이 예상되는 ‘넥스트 유행템’은 무엇인지도 알려 드립니다. 앞으로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싶으신 분, 마케팅으로 유행을 선도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오늘의 콘텐츠를 주목해 주세요.
1. 라부부
① 라부부 인기 어느 정도인데?

라부부는 중국 아트토이 브랜드 ‘팝마트’의 자체 캐릭터로, 홍콩 출신 디자이너 ‘카싱 룽’이 북유럽 신화에서 영감을 받아 창작함.
- 주로 ‘블라인드 박스(랜덤 박스)’ 형식으로 판매되며, 시리즈마다 72분의 1 확률로 뽑을 수 있는 ‘시크릿’ 아이템이 있음.
- 2024년도 라부부 관련 굿즈는 팝마트 전체 매출(2조 5,330억 원) 가운데 약 4분의 1을 차지.
- 팝마트의 2025년도 상반기 매출, 순수익은 지난해 대비 200%, 350% 증가함.
- 틱톡에서 #라부부 해시태그의 수는 260만 개를 돌파.
② 타임라인으로 보는 라부부 메가 히트 과정

- 2024년 4월: K팝 아이돌의 SNS 인증샷으로 유행이 시작됨
라부부의 전 세계적 유행은 블랙핑크 멤버 ‘리사’가 인스타그램에 인증샷을 올린 것이 도화선이 되었어요. 이후 태국 등 동남아를 시작으로 라부부 유행이 영미권까지 확산하게 됩니다. 실제로 태국 내 ‘라부부’ 검색량 추이를 보면 4월부터 급증하는 모습이 발견돼요.

출처 팝마트
2024년 7~9월: 해외의 포켓몬빵? 랜덤 박스 형식으로 화제를 이어감
- 라부부는 포켓몬빵의 띠부띠부씰처럼 랜덤 박스 형식의 제품인데요. 어떤 제품이 당첨될지 모른다는 기대감과 함께 상자를 오픈하는 ‘라부부 랜덤깡’ 콘텐츠가 점차 늘어났습니다. 라부부 보호 케이스 등, 라부부를 꾸밀 수 있는 형태의 굿즈도 함께 바이럴됐고요.
- 2024년 중후반부에는 앉은 포즈의 라부부 ‘Have a Seat’ 시리즈와 할로윈 시즌을 겨냥한 ‘해피 핼러윈’ 시리즈가 순차적으로 출시, 긍정적인 반응과 함께 언박싱 영상이 올라오며 라부부의 화제성이 이어졌어요.

출처 틱톡
2025년 4월: Big Into Energy 시리즈의 대흥행
그리고 4월 출시한 Big Into Energy 시리즈가 말 그대로 대박나며, 라부부 유행이 절정에 오르게 돼요. 쨍한 네온 색상의 라부부 굿즈가 1020의 취향을 저격하며 품절 대란이 벌어졌거든요. 제품 출시일, 미국 팝마트 홈페이지 서버가 일시 다운됐고, 해당 시리즈를 리뷰한 틱톡 게시물은 2천 2백만 회가 넘는 조회수를 찍으며 그야말로 신드롬적인 라부부 열풍이 불게 됩니다.
- 2025년 5월: 흥행 치트키=품귀 현상? 가짜 라부부가 밈이 되어 바이럴됨
이 시기 영국 팝마트에서는 라부부를 구하려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져, 안전상의 문제로 라부부 관련 굿즈 판매 중단을 공지해 이슈가 되기도 했는데요. 점차 라부부를 구하기 어려워지자, 해외에서는 가짜 라부부 상품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이러한 가짜 상품이 일명 ‘lafufu(라푸푸)’로 불리며 관련 밈까지 탄생하게 됩니다. 라부부에 관심 없던 소비자들도 밈을 통해 라부부를 알게 되며 인지도가 급상승하는 계기가 되었어요.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