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용] Z세대 300명이 실시간으로 제보하는
트렌드 아카이빙 시트 공유

목차
1. ‘실시간 트렌드창’처럼 모니터링하며 아이템을 발굴함
2. 경향성을 분석해 새로운 ‘트렌드 인사이트’를 도출함
3. 트렌드 아카이빙 시트에서 발견한 앞으로 더욱 뜰 키워드는?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캐릿의 영업 기밀 자료를 공유받고 싶으신 분
  • SNS에는 안 뜨는 Z세대의 찐 일상이 모인 자료를 찾고 계신 분
  • 아이디어가 막힐 때마다 열어볼 레퍼런스 창고가 필요하신 분


“캐릿은 대체 어디서 유행을 찾아요? ”

많은 독자분들이 캐릿에게 주시는 질문이에요. 캐릿 에디터는 평소 관심사를 폭넓게 열어두고 여러 온·오프라인 활동 경험을 쌓는 편입니다. 틈날 때마다 SNS를 들여다보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상이고요. 하지만 아무리 꼼꼼히 Z세대 트렌드를 모니터링 한다고 해도 한계가 있기 마련이에요. 개인의 알고리즘만으로는 닿지 않는 사각지대가 분명히 존재하니까요. 게다가 온라인에 올리지 않는 Z세대의 일상은 어떤 모습일지 예측하기란 더더욱 어려운 일입니다.

여기서 캐릿만의 영업 기밀을 공개할게요. 바로 300여 명의 Z세대가 매일 일상을 제보하는 ‘트렌드 아카이빙 시트’입니다. 캐릿은  국내외에서 거주 중인 10대와 20대로 구성된 ‘트렌드 디깅 크루’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트렌드 아카이빙 시트를 통해 크루원들의 일상 속 트렌드를 상시로 제보받고 있어요. 시트에는 취미·관심사·핫플·SNS 유행 등 에디터가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다양한 주제의 트렌드가 매일 쌓이고 있는데요. 캐릿이 트렌드와 유행의 실마리를 포착할 때 사용하는 알짜 자료라고 할 수 있어요.

연말을 맞아 캐릿 팀 내부에서 공유하는 ‘트렌드 아카이빙 시트’를 독자분들께 공유합니다. 새로운 유행을 찾고 싶은데 한계를 느끼고 계신 분, 아이디어링에 영감을 얻고 싶은 분들이라면 아래의 트렌드 아카이빙 시트를 놓치지 마세요!

📝트렌드 아카이빙 시트 [공유 받기]
 
👀 트렌드 아카이빙 시트 활용 가이드
  • 아이템은 총 5개의 분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마케팅/ 공간/ 소비템/ 관심사/ 해외트렌드)
  • 시트 상단에는 분야별 주요 인사이트를 요약해 두었습니다. 모든 데이터를 읽기 어려우신 분은 인사이트 요약을 살펴보세요.
  • 시트 본문에는 Z세대가 제보한 아이템과 실제 코멘트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 트렌드 아카이빙 시트 데이터 가공 기준
  • 해당 시트는 25년 4월~25년 10월 제보받은 내용 중 일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마케팅·공간·소비템·관심사·해외 트렌드 분야를 제외한 카테고리의 아이템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ex. 밈, 인기 웹예능, 사진 포즈 등)
  • 트렌드와의 연관성이 적은 개인적인 경험 관련 답변, 중복이 많은 답변은 일부 제외하였습니다.



Q. 캐릿은 ‘트렌드 아카이빙 시트’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

방대한 데이터가 쌓인 트렌드 아카이빙 시트,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단순히 시트에 나열된 제보를 훑는 방식은 실질적으로 업무에 도움이 되기 어렵습니다. 개별적인 제보 사이의 공통점을 파악하고 그 안에 숨은 메시지를 발견하는 작업이 필요한데요. 이해를 돕기 위해 캐릿이 트렌드 아카이빙 시트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만드는 과정을 보여 드릴게요.

1. ‘실시간 트렌드창’처럼 모니터링하며 아이템을 발굴함

트렌드 아카이빙 시트에는 300여 명의 Z세대가 제보하는 다양한 분야의 트렌드가 시시각각 쌓이고 있습니다. SNS 알고리즘으로는 미처 알 수 없었던 찐 일상을 살펴보는 것도 가능하죠. 캐릿은 이 시트를 ‘실시간 트렌드'처럼 모니터링하며, 지금 막 떠오르는 따끈따끈한 유행템을 포착하고 있어요. 그리고 그중 시의성과 정량 수치가 충분하고 독자분들이 참고하면 좋을 인사이트가 명확한 아이템들은 따로 선별하는데요. 이렇게 선정한 아이템은 실시간 이슈와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는 ‘마이크로 트렌드 전광판’ 서비스와 Z세대가 직접 선정한 ‘이 주의 유행템’, ‘이 주의 일 잘한 브랜드’ 콘텐츠 시리즈를 통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트렌드 아카이빙 시트 덕분에 한발 빠르게 소개할 수 있었던 대표 아이템으로는 ‘경량 패딩’과 ‘듀 가나디’가 있어요.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