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예감

패션 마케팅 가고 기록 마케팅 온다?
AI의 시대에 블루오션이 된 아날로그 기록 시장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현재 Z세대 사이에서 핫한 기록법을 살펴보고, 영감을 얻고 싶은 분
  • 연말 연시를 맞아 기록을 활용한 마케팅을 준비 중인 분

텍스트힙’ 트렌드가 ‘읽기’를 넘어 ‘쓰기’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교환 독서, 독서 단어장 만들기, 필사 등 자기만의 기록을 남기는 활동이 유행 중인 건데요. 1020에게 마케팅 맛집으로 소문난 ‘교보문고’는 이러한 흐름을 포착해, 내년 주목할 만한 굿즈 키워드로 ‘독후굿즈’를 꼽았어요. 독서만큼이나 독서 후 감상을 기록하는 활동이 인기를 끌 것이라고 예측한 것이죠.

(좌) 인벤타리오 문구 페어 풍경
(우) 오뚜기X소소문구 가뿐한 모닝 키트 / 출처 소소문구 공식 인스타그램

그런가 하면 기록하는 사람들을 위한 다이어리나 필기도구를 판매하는 ‘문구 페어’가 큰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지난 4월 온라인 쇼핑몰 ‘29CM’가 문구 브랜드 ‘포인트오브뷰’와 함께 개최한 ‘인벤타리오’가 대표적인데요. 다이어리, 편지지, 책갈피, 펜 등 기록&문구 브랜드들이 부스를 연 가운데, 유료 행사임에도 5일간 총 2만 5000명 이상의 방문객이 현장을 찾으며 화제몰이에 성공했죠.


‘트렌디한 브랜드 이미지’를 위해 기록 관련 브랜드와 손을 잡고 마케팅을 펼치는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한때 다양한 산업에서 패션 브랜드와 콜라보를 활발하게 진행했던 것처럼 말이죠. 일례로 식품 브랜드 ‘오뚜기’는 문구 브랜드 ’소소문구’와 협업해 자사의 건강 간편식 제품을 먹으며 식단 일기를 쓰게 하는 ‘가뿐한 모닝 키트’를 출시했는데요. 해당 키트를 소개하는 팝업에는 약 1천 명이 방문했다고 해요.

내년에도 기록의 영향력은 더욱 커질 전망으로 보여요. 이를 보여주듯 ‘인스타그램’ 운영사 메타는 2026 주요 트렌드로 다시 한번 ‘텍스트힙’을 꼽았죠.

(좌) 유튜브 리캡 서비스를 활용한 연말 결산
(우) 템플릿을 활용해 직접 기록한 연말 결산 (출처: 푸더바)

이런 흐름 속에서, 연말 연시 Z세대의 기록 방식에도 변화가 관측되고 있습니다. 한때 음악 스트리밍, 블로그 등 각종 서비스 플랫폼에서 자동 분석을 통해 제공하는 ‘리캡’ 통계가 큰 인기를 끌었죠. 그런데 최근엔 직접 만든 나만의 기록물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어난 거예요.


“기록에 관심 없던 친구들도 기록 방식을 찾아보고, 시도하기 시작했어요.”
아날로그 기록은 만드는 과정에서 손으로 직접 느끼는 재미가 있고, 무엇보다 ‘오리지널리티’가 있다는 점에서 특별하다고 생각해요. AI 콘텐츠는 한 번 유행하면 클릭 몇 번으로 쉽게 복제돼서 금방 휘발되지만, 기록을 통해 얻는 뿌듯함과 결과물은 각자 고유하고 오래 가잖아요. 그래서인지 기록에 큰 관심이 없던 친구들까지도 요즘은 다양한 기록법을 찾아보고 직접 시도하는 경우가 많아졌어요. 기록 방식을 소개하는 게시글이나 인플루언서가 늘어난 것도 이런 흐름을 보여주는 것 같아요. 신동주(25세, 인턴)

이번 콘텐츠에는 지금 국내외 Z세대가 주목하는 핫한 기록법과 이를 활용한 마케팅 아이디어를 모아 왔습니다. 지금 Z세대의 일상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록’과 관련한 영감을 얻고 싶다면,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꺼내 보세요!

목차
1. 뻔한 달력, 다이어리 이제 안 먹힘! 요즘 뜨는 기록 굿즈 특징
2. 마그넷 대신 ‘여행 기록‘이 힙한 기념품으로 떠오름
3. 힙한 Z세대는 요즘 ‘수제 연말 결산’을 공유한다고?
4. 새해 마케팅, 갓생 기록 말고 마음가짐 기록이 대세?



1. 뻔한 달력, 다이어리 이제 안 먹힘! 요즘 뜨는 기록 굿즈 특징

연말이 되면 다이어리나 달력 등의 ‘시즌그리팅’ 굿즈를 출시하는 브랜드가 많은데요. 발 빠른 브랜드들은 벌써 ‘텍스트힙’ 열풍을 반영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단순히 다이어리만 출시하는 것이 아니라 Z세대의 기록 취향을 반영한 기록 도구까지 함께 출시하고 있는 건데요. 이를테면 얼마 전 ‘폴바셋’은 프리퀀시 이벤트를 열고, 상품으로 다이어리와 함께 미니 색연필을 증정했어요. 1020 사이에서 색연필을 활용한 기록이 유행하고 있다는 점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외에도 요즘 Z세대 사이에서 뜨는 기록법에서 색다른 굿즈 아이디어를 얻어가세요!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라이프스타일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라이프스타일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