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전 이런 키워드를 검색했어요!

Z세대 언택트 레트로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Careet

알람 아이콘 북마크 아이콘 하이라이트 아이콘
LOGIN
검색 아이콘
캐릿은 회원에 한해
아래 기능을 제공합니다.

-원하는 콘텐츠를 모아 볼 수 있는 북마크 기능

-기억하고 싶은 문장을 스크랩하는 하이라이트 기능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스페셜 콘텐츠

-보다 최적화된 맞춤형 콘텐츠

썸네일 이미지

요즘 애들은 진짜 페이스북을 안 쓸까?

2020.10.13 (Tue) / 5 min read

112 57 29016
이번 콘텐츠의 주제는 페이스북입니다. Z세대는 페이스북 안 쓰는 거 아니었나? 인스타그램도 아니고 틱톡도 아니고 유튜브도 아니고. 갑자기 페이스북? 의아해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여러분이 체감하시는 것처럼 페이스북이 하락세인 것은 사실입니다.  가짜뉴스와 자극적인 스낵 콘텐츠에 지친 유저들이 페이스북을 떠나고 있기 때문인데요. 올해 초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서 진행한 한국미디어패널조사에 따르면, 페이스북 이용률은 2년 연속으로 감소했다고 합니다. (2017년 35.8%, 2018년 34.0%, 2020년 29.6%) 실제로 페이스북 담당자분들은 도달율이 예전 같지 않아서 한숨 꽤 쉬셨을 거예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 페이스북은 놓을 수 없는 계륵과 같은 존재입니다.  페이스북 이용하는 다수의 유저가 여전히 존재하고, ‘페북 고인 물특정 분야에 막대한 시간과 정성을 투자하여 경지에 이른 사람을 뜻함. 우리 세대 언어로 번역하면 '고수', '해비유저'라는 뜻. ’을 자처하는 Z세대1995년 이후 출생~2000년대 중후반 출생자가 눈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SNS 조사(2019) 결과에 따르면, 15-18세 조사 대상자 중 61.9%가 페이스북을 가장 많이 이용한 SNS로 꼽았습니다. 실제로 흥하는 페이스북 게시물에는 아직도 댓글이 수만 개씩 달리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어요. (물론 페이스북을 대체할 플랫폼이 아직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번 콘텐츠에서는 페이스북을 최애 SNS로 꼽는 Z세대들을 만나 페이스북으로 대체 뭘 하는지(왜 우리 페이지엔 반응해주지 않는 건지) 터놓고 물어봤습니다. 인터뷰를 진행하다 보니 Z세대의 페이스북 이용방식 자체가 변화했다는 걸 체감할 수 있었는데요. 페이스북 계정 운영에 힌트를 얻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5분만 투자해주세요!

1.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씀
“유튜브 알고리즘보다 페이스북 알고리즘에 더 영향을 많이 받아요”

 



 

지금 로그인 하시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1분 컷 회원 가입, 놓치실 건가요?

회원 가입 및 로그인​
캐릿 아이콘 김혜원 Editor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레그해서 마킹)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FOOTER

캐릿 트렌드 레터를 구독하세요!
매주 화요일, 나만 모르고 있었던
이번주 신선 트렌드가 배송됩니다.

오늘 하루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