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도넛 브랜드가 힙(Hip)의 상징이 된 이유 (feat. 도넛 유행 타임라인)

2021.09.02 (Thu) / 5 min read

65 61 6718
 

‘요즘 도넛이 트렌드인가?’ 여러분 요즘 직장 동료, 친구들과 이런 이야기 나눠본 적 없으세요? 어느 순간 인스타그램에 #도넛맛집이 자주 보이기 시작하고, 예쁜 도넛을 파는 카페가 핫플레이스로 소개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더니 심지어 최근엔 도넛 맛집이라고 소문 난 ‘카페 노티드’가 ‘삼성 Z플립’과 콜라보까지 했어요. 이 소식을 접한 Z세대는 ‘노티드랑 콜라보라니! 삼성 이번에 진짜 이 갈았나 보다’라는 반응을 보이는 중입니다.


도넛 유행은 작년부터 이어져 왔지만, 최근에 카페 노티드가 삼성이랑 콜라보하면서 더 핫해진 느낌이에요. 서울 도넛 3대장(카페 노티드, 올드페리도넛, 랜디스 도넛)이라는 말도 생겼잖아요. 확실히 예전보다 도넛을 힙한 디저트라고 느끼는 친구들이 많은 것 같아요. 전혜성(22세, 대학생)

도넛이 힙해봤자지! 도넛 브랜드랑 콜라보했다고 삼성이 칭찬받을 정도인가, 싶으신가요? 캐릿이 1020과 인터뷰해 본 결과, 이들은 도넛에 꽤 진심이었습니다. 유명하다는 도넛을 구매하기 위해 1시간 동안 줄을 서는 것은 기본이고요. 각 지역의 도넛 맛집을 속속들이 꿰고 있는 Z세대도 있었습니다. 특히 삼성 Z플립과 콜라보한 도넛 브랜드 ‘카페 노티드’는 자체 제작 굿즈까지 화제가 될 정도예요.


이러한 흐름은 특정 브랜드에서만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식품업계에 의하면, 실제로 2021년 도넛 판매량이 급상승하고 있다고 해요. SPC 던킨의 상반기 매출은 지난해보다 11% 상승했다고 합니다. 이 기세를 몰아 던킨은 8월 20일, 강남역에 플래그십 스토어 ‘던킨 라이브(Dunkin’ Live)’를 오픈하기도 했죠.


요즘 디저트 업계에서는 도넛이 대세예요. 작년부터 크로플에 이어 도넛이 인기가 많아지고 있어요. 특히 도넛 반죽 안에 다양한 필링을 채워서 여러 가지 맛을 내는 메뉴가 뜨고 있습니다. 민트초코 크림 도넛, 앙버터 도넛 등 전에 볼 수 없었던 메뉴로 다양화를 시도하는 F&B 브랜드가 많아지고 있어요. 패션·뷰티 브랜드와의 콜라보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고요. 정지혜(제과제빵 R&D직군 개발자, 2년 차)


이쯤 되니 도넛은 ‘달고나’처럼 한때의 유행으로 기억될 단순한 F&B 트렌드가 아니라는 느낌이 듭니다.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를 시도하거나, 굿즈를 생산하는 등 단순한 도넛 전문점이 아닌 ‘브랜드’로서 그 입지를 다져가고 있거든요. 그래서 캐릿이 도대체 도넛이 언제부터, 왜 유행했는지를 분석해 봤어요. Z세대와 함께 그 타임라인을 되짚어보니, 한 가지 아이템이 대세가 되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도넛 유행은 Z세대가 지금 즐기는 문화와 직·간접적으로 연결되어있더라고요.


그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시다고요? 지금부터 캐릿이 친절하게 알려 드릴테니 조금만 집중해 주세요!

 

목차
  1. 도넛 타임라인: 도넛은 언제부터 유행이 된걸까?
  2. 도넛 유행 이유: 도넛 유행에 도움을 준 Z세대 문화
    - 바디프로필 유행과 도넛의 상관관계
    - 복합문화공간과 함께 뜬 도넛 가게
    - 도넛도 하이틴 트렌드 중 하나라고?
    - 유명 유튜버의 성지가 된 곳은 뜬다!
    - 대세의 완성 = Z세대 픽 브랜드와의 콜라보

지금 멤버십 가입하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멤버십 가입하기​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