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2022년 굿즈 만들려면 ‘별다꾸’부터 알고 가셔야 합니다 (feat. 총정리)

2021.11.17 (Wed) / 5 min read

35 60 9666
 MZ세대1980년 초반부터 2000년대 중반 사이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는 말.의 미쳤다는 칭찬을 셀 수 없이 받은 브랜드,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최고의 발명품 2021’에 유일한 가전 제품으로 선정된 브랜드. 어디인지 아시겠나요? 바로 올해 스마트폰 시장에 대이변을 만든 갤럭시Z플립3입니다. 휴대폰을 접는다는 것 자체가 신박했지만 Z플립3에는 Z세대를 저격할 와우 포인트가 확실하게 있었어요. Z세대의 ‘꾸미기 욕망’을 자극했거든요. (관련 기사: 갤럭시 Z플립3 폰꾸족에 의해 흥했다)

잠깐, Z세대 꾸미기 욕망이 뭔지 짧은 정리 들어갑니다. Z세대 일상에는 ‘꾸미기’가 깊게 스며들어있어요. 스티커로 노트북이나 아이패드 케이스를 꾸미는 것부터 다꾸다이어리 꾸미기의 줄임말., 폴꾸폴라로이드 꾸미기, 포토카드를 폴라로이드 형태로 인쇄해서 꾸미는 것, 탑꾸탑로더 꾸미기의 줄임말. 포토 카드 케이스를 꾸미는 걸 말함.까지. 캐릿에서 Z세대의 새로운 유형 16가지를 정의할 때 '별다꾸다이어리부터 폴라로이드, 신발, 스마트폰 배경화면까지 별걸 다 꾸미는 MZ세대의 특징을 나타내는 말.'라는 말을 붙였을 정도로 Z세대는 꾸미기에 진심입니다. 그래서 무언가를 소비할 때 ‘꾸밀 맛이 나는지’가 중요해졌습니다. Z세대는 꾸밀 맛이 나는 아이템에는 스스럼없이 지갑을 엽니다. 갤럭시Z플립3가 이런 별다꾸 Z세대의 특징을 제대로 분석한 것이죠.


출처 유튜버 서울리안

 

Z플립3는 핸드폰 출시와 함께 명품과 도넛을 넘나드는 30가지 브랜드와 콜라보 케이스를 내놓으며 큰 화제를 낳았어요. 꾸미는 건 곧 내 취향대로 무언가를 튜닝한다는 것인데 삼성이 그 선택지를 넓혀주었기 때문입니다. Z세대가 이런 포인트에 반응한다는 걸 검증한 삼성은 이후 Z플립3 ‘비스포크 에디션’을 내놓습니다. 핸드폰 위아래 컬러를 이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거예요. 총 49가지 조합이 가능합니다. 이 또한 많은 칭찬을 받았습니다.

2022년엔 삼성처럼, Z세대 사이에서 떡상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싶으신가요?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꾸미기 트렌드’에 탑승하세요! 이제 더 이상 꾸미기는 소수의 취미가 아닙니다. 물론 다꾸에만 국한된 건 더더욱 아니고요. 5분만 집중해볼까요? 꾸미기 열차 탑승을 도와드립니다.

목차
1. Z세대 별다꾸 근황
2. 
꾸미기로 알아보는 Z세대 특이점
3. 
꾸미기 만렙 Z세대도 인정할 이벤트 여는 팁


지금 멤버십 가입하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멤버십 가입하기​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