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잘 되는 팝업 스토어의 비밀! Z세대 입소문 포인트.zip

2022.05.11 (Wed) / 5 min read

24 47 2194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Z세대가 줄 서서 방문하는 핫한 팝업 스토어의 비결이 궁금하신 분
- 최신 팝업 스토어 트렌드를 알고 싶으신 분
- 색다른 공간 마케팅 아이디어를 얻고 싶으신 분
 
코로나가 점차 완화되며 오프라인으로 진출하는 브랜드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원소주 팝업 스토어’와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가 화제였죠. 원소주 팝업 스토어는 ‘힙한 패키지’의 소주를 한정판으로 출시해 새벽부터 오픈런 해야 입장할 수 있는 팝업 스토어로 주목받았고요.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는 ‘식료품점’이라는 콘셉트에 맞춘 이국적인 인테리어로 ‘인증샷 맛집’이라는 수식어를 얻었어요. 두 브랜드 모두 팝업 스토어 운영을 통해 Z세대에게 브랜드 정체성을 선보임과 동시에 힙한 브랜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오프라인 활동이 활발해졌다고 해서 모든 팝업 스토어가 Z세대의 선택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Z세대 트렌드를 똑똑하게 공략한 팝업 스토어만의 포인트가 있어야 하는데요. 캐릿이 작년부터 올해까지 진행되었던 브랜드 팝업 스토어 중 Z세대에게 특히 인기 있었던 사례를 정리해봤어요. Z세대 칭찬 포인트도 콕콕 정리해두었으니 공간 트렌드 팔로우업하고 싶은 분들이나 팝업 스토어 기획 예정인 담당자분들은 이번 레퍼런스 콘텐츠 끝까지 놓치지 마세요! 😚

목차
1️⃣ 팝업 스토어 굿즈 레퍼런스
- [발렌티노 뷰티] 발렌티노 뷰티 팝업 스토어
- [코카콜라] 코카콜라 제로 스타더스트 팝업스토어
2️⃣ 팝업 스토어 공간 기획 포인트 레퍼런스
- [젠틀몬스터] 젠틀 가든
- [버버리] 이매진드 랜드스케이프 제주
3️⃣ 팝업 스토어 이벤트 레퍼런스
- [오뚜기] OTTGI Y100
※ 주황색 글씨를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이동합니다.


1️⃣ 팝업 스토어 굿즈 레퍼런스

 

[발렌티노 뷰티] 발렌티노 뷰티 팝업 스토어
⤷ Z세대 최신 트렌드를 정확히 공략한 굿즈를 제공함
뷰티 브랜드 ‘발렌티노 뷰티’는 지난 3월 한국 공식 론칭을 기념하며 ‘발렌티노 뷰티 팝업 스토어’를 오픈했는데요. 특히 Z세대의 최신 트렌드를 잘 파악한 굿즈를 제공해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굿즈① 발렌티노 제품을 들고 촬영한 사진을 인화해서 줌
Z세대가 ‘인생네컷’과 같이 즉석 인화 사진을 찍는 데 진심이라는 사실, 이제는 캐릿 독자분들이라면 다들 알고 계실 거예요. 발렌티노 뷰티는 이러한 Z세대 트렌드를 팝업 스토어에 똑똑하게 녹였어요. 방문하는 이들에게 ‘즉석 사진 굿즈’를 제공했다고 합니다. 우선 팝업 스토어에 입장한 방문객에게 포토 티켓을 나누어 주었다고 하는데요. ‘V 포토 슈팅’이라는 포토 부스로 포토 티켓을 가져가면 팝업 스토어 직원이 직접 즉석 인화 사진을 찍어주었다고 합니다.

고-클러치를 착용하고 사진 찍은 모습
출처 유튜브 채널 ‘율리 YULRI’
주목할 만한 점은 사진 촬영 조건이었어요. 즉석 인화 사진을 얻기 위해서는 팝업 스토어의 메인 상품인 ‘고-클러치(파우더·브러쉬·립스틱이 들어 있는 제품)’를 꼭 들고 촬영해야 했는데요. 이 클러치 자체가 고급스러운 디자인이라, 마치 신상 가방을 산 것과 같은 콘셉트로 사진을 찍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Z세대에게 즉석 인화 사진은 단순한 사진이 아닌 ‘특별한 오늘’을 추억하는 기념품으로 여겨지는데요. 발렌티노 뷰티는 자사 제품을 착용한 모습을 사진으로 남겨줌으로써 팝업 스토어를 방문한 날을 ‘제대로 기념’할 수 있도록 한 거예요. 이렇게 찍은 사진을 바로 인쇄해주는 것은 물론, 문자로 원본 파일까지 보내주었다고 해요. 이 부분도 센스 있는 포인트로 보이죠? (관련 콘텐츠: Z세대는 인생네컷을 왜 그렇게 좋아할까?

 굿즈② 나만의 목소리 파동이 담긴 카드를 만들어 줌(feat. 커스텀 굿즈)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발렌티노 뷰티 팝업 스토어는 ‘V 보이스 레코딩’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목소리 파동이 담긴 카드를 기념품으로 제공했어요. 목소리를 녹음할 수 있는 부스에 가서 ‘다 잘 될거야’와 같은 간단한 문장을 읽으면 사용자의 목소리 파동을 카드에 출력해서 주었다고 합니다. 이때 사용자의 목소리마다 다른 모양의 파동이 인쇄되기 때문에 ‘나만의 굿즈’라고 느끼는 방문자가 많았다고 해요. Z세대는 특히 요즘 ‘나’를 표현할 수 있는 고유한 굿즈를 직접 만드는 것에 관심이 많아요. 대표적인 예로 뇌파를 분석해 사용자의 고유의 향을 추출해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했던 전시 ‘랜덤 다이버시티’가 흥하기도 했죠. 발렌티노 뷰티는 이러한 흐름을 잘 이용해 ‘나만의 목소리 커스텀 굿즈’를 제공한 것으로 보여요.

지금 멤버십 가입하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멤버십 가입하기​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 Notice

    [당첨자 발표] 캐릿 2주년 감사 2벤트

  • Contact Us

    원하는 주제를 건의하거나 더 궁금한 점을 문의하고 싶을 때,
    광고, 마케팅, 컨설팅 문의도 캐릿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 About Careet

    트렌드 당일 배송 미디어 캐릿은 MZ세대 마이크로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전달하기 위해 늘 최신을 다합니다.

  • FAQ

    궁금한 사항을 모아 한번에 보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