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요즘 뜨는 브랜드는 다 한다는 카메라 필터 마케팅! 제작 노하우 풀어드립니다

“Z세대 최신 근황 ” 시리즈

2022.06.15 (Wed) / 3 min read

7 37 3104
요즘 Z세대의 놀이 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바로 ‘필터’입니다. 인스타그램이나 틱톡, 스노우, 줌 등의 촬영 앱을 사용할 때 영상에 효과를 입혀 주는 그래픽 필터 말이에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Z세대 두 명 중 한 명(54.6%)은 친구와 유행하는 필터로 사진을 촬영해본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나아가 아예 직접 필터를 제작하는 Z세대도 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이나 스노우 등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툴을 활용해서 직접 필터를 만드는 건데요. 특히, 재미있는 밈이 있으면 필터로 뚝딱 만들어 스토리 게시물을 올릴 때 써먹는 게 유행이라고 해요. 실제로 인스타그램 카메라 효과 검색창에 유행어 일부만 검색해도 누군가 발 빠르게 만들어서 공유한 필터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다양한 필터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해 플랫폼 측에서도 필터 제작 툴(ex. 메타의 스파크 AR, 스노우의 크리에이터 스튜디오)과 튜토리얼을 제공하는 등 이용자의 필터 제작을 적극 독려하고 있기도 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밈 필터

이처럼 필터에 대한 1020의 관심이 커지면서, 마케팅 수단으로 필터를 활용하는 기업 또는 브랜드도 늘고 있습니다. 온라인 편집숍 한섬 EQL의 경우 팝업스토어 체험 요소 중 하나로 AR 기술이 적용된 카메라 필터를 활용했습니다. EQL에서 구매할 수 있는 인테리어 소품들을 그래픽으로 만들어 이용자가 있는 공간에 가상으로 배치해보는 이벤트를 연 거예요. 차 브랜드 오설록은 ‘찻잎 점술’ 콘셉트의 AR 카메라 필터를 만들어 운세를 점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고요. 이처럼 필터를 활용한 마케팅은 소비자가 사진보다 생생하게 제품이나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게 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재미를 느낄 요소가 많기 때문에 광고라는 거부감도 덜하고요!

(좌) 한섬 EQL의 카메라 필터 (우) 오설록의 카메라 필터

여기까지 읽고 ‘우리 브랜드도 필터 마케팅 한번 해볼까?’라고 생각하셨나요? 그러실 줄 알고 어떻게 하면 Z세대가 반응하는 필터를 만들 수 있을지 필터 전문가들을 만나 인터뷰해봤습니다. 바로 Z세대 필터 크리에이터들인데요. 이들이 제작한 필터는 적게는 200만, 많게는 5억 뷰의 노출을 기록하며 1020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금 사람들이 주목하는 필터 스타일은 어떤 것이고, 제작부터 배포까지 어떤 점에 신경을 써야 하는지! 필터 제작에 대한 기성세대 실무자들의 질문을 모두 모아 캐릿이 대신 물어봤어요. 🙋‍♀️ 먼저 흔쾌히 무물'무엇이든 물어보세요'의 줄임말. 문답을 주고 받는, MZ세대가 SNS에서 즐기는 놀이.에 참여해 준 Z세대 크리에이터들을 아래에서 소개해 드릴게요.


-인스타그램에서는 카메라 필터를 효과라고 부르지만, 본 콘텐츠에서는 이해를 돕기 위해 국내외에서 자주 쓰이는 필터로 용어를 통일하였습니다.
-본문에 삽입된 필터 ‘보러 가기’ 링크는 모바일 환경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 콘텐츠에 참여한 Z세대 필터 크리에이터
🐸 김수현(21세, @su_hyo_ni, 뷰티 필터 제작자): 요즘 릴스에서 자주 보이는 ‘흑백아닌흑백빛’ 필터 제작자. 셀카에 활용하기 좋은 뷰티 필터를 다수 제작했어요. 
🏊 김헤엄(22세, @haeomie, 밈 필터 제작자): 귀여운 동물짤 필터를 자주 만들고 있어요. 선거부터 프로야구 개막까지 MZ세대의 다양한 관심사를 필터에 담아내고 있습니다.
🐠 남태인(21세, @taein.nam, 밈 필터 제작자): 언어의 장벽을 넘어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밈을 활용한 필터를 만들고 있어요.
🐢 백소영(22세, @iooxsoxo, 밈 필터 제작자 ): 개학의 슬픔도 종강의 기쁨도 찰떡같이 표현해주는 필터를 제작합니다. 
🐣  최한슬(19세, @hansleeji, 뷰티 필터 제작자): 요즘 핀터레스트에서 유행하는 Y2K 감성을 고스란히 살려낸 필터를 만들고 있어요.

Z세대 창작자가 말하는 트렌디한 필터.list

🥕: 지금까지 만들었던 필터중에 장 반응이 좋았던 필터는 무엇인가요? 흥행 포인트를 꼽는다면요?(레퍼런스 수집 중인 마케터, K) 

✅ 필터 제목: 🎀 👉보러 가기  
인스타그램 노출 수: 약 5.3억

“요즘은 빛 번짐이 있는 사진이 힙으로 통해요” 최한슬(19세, 해당 필터 제작자) 
왜, 예전에는 사진에 빛 번짐이 생기면 ‘카메라 좀 닦아라’라는 소리를 듣곤 했잖아요? 요즘은 뿌옇고 번진 것처럼 보이는 필터가 오히려 인기입니다. 이런 감성의 사진을 찍기 위해 렌즈에 바셀린을 바르는 게 소소한 유행이 되었을 정도예요. 


지금 멤버십 가입하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멤버십 가입하기​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 Notice

    [당첨자 발표] 캐릿 2주년 감사 2벤트

  • Contact Us

    원하는 주제를 건의하거나 더 궁금한 점을 문의하고 싶을 때,
    광고, 마케팅, 컨설팅 문의도 캐릿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 About Careet

    트렌드 당일 배송 미디어 캐릿은 MZ세대 마이크로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전달하기 위해 늘 최신을 다합니다.

  • FAQ

    궁금한 사항을 모아 한번에 보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