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Z세대 다음 세대는? ‘크리에이터’ 정체성을 가진 알파세대

2022.10.25 (Tue) / 3 min read

15 37 5282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Z세대 다음 세대는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미리 파악해두고 싶으신 분
- 왜 요즘 알파세대를 언급하는 뉴스가 많이 보이는지 궁금하신 분
- 알파세대에게 인기인 콘텐츠 및 서비스의 특징을 정리해서 보고 싶은 분

네이버 뉴스 알파세대 검색 결과

최근 뉴스에서 ‘알파세대’라는 키워드 자주 보셨을 텐데요. 알파세대는 MZ세대의 다음 세대로 2010년에서 2024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 가리킵니다. 알파세대라는 용어는 호주의 리서치기업 ‘맥크린들연구소’에서 처음 만들었습니다. 맥크린들연구소는 2025년이면 알파세대가 전 세계 인구의 25%를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했어요. 알파세대는 오직 디지털 시대만을 경험한 최초의 세대입니다. 로블록스, 제페토와 같은 메타버스를 능숙하게 다뤄요. 학교 수업 시간에도 VR, 드론, 코딩 등 4차 산업혁명과 관련 있는 기술을 배웁니다. 

 

알파세대는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는 만큼 콘텐츠를 직접 만드는 것에 익숙한 세대이기도 합니다. 알파세대에게 영상, 메타버스 아이템 등을 만드는 건 어려운 과제가 아닙니다.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앱, 만드는 방법을 설명한 무료 영상 강좌가 많아졌기 때문이에요. 그만큼 스스로 크리에이터가 되기를 바라는 알파세대도 많습니다. 2019년부터 꾸준히 초등학생 희망직업 상위 5위 안에 ‘크리에이터’가 자리하고 있어요. 이런 알파세대의 정체성을 ‘크리에이터 세대’라고 부르겠습니다. 

※ 알파세대의 정체성 ‘크리에이터 세대’란?
콘텐츠를 직접 만드는 것에 익숙한 세대. 크리에이터 자아를 중요한 정체성으로 여김. 

오늘 콘텐츠에서는 알파세대의 다양한 특징 중 ‘크리에이터’ 성향을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알파세대의 크리에이터적 성향이 반영된 트렌드는 무엇이 있는지, 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는 무엇인지, 꼼꼼히 소개해 드릴게요! 

목차
 - 알파세대 사이에서 떡상 중인 웹드라마 채널: 손댄스 챌린지 잘 만든 <루디GO>
 - 알파세대는 유튜버 크루를 덕질하고, 덕질 콘텐츠를 만든다 

1. ‘알파세대만의 틱톡 편집 스타일’이 따로 있다

캐릿은 ‘알파세대 자문단’을 운영 중입니다. 알파세대와 접점이 있는 Z세대가 찾은 알파세대 트렌드를 정기적으로 제보받아요. 가장 많이 제보받는 것 중 하나가 틱톡 트렌드입니다. 1년 정도 쭉 알파세대 틱톡 트렌드를 팔로우 해보니, Z세대가 소비하는 틱톡 콘텐츠와 알파세대가 Z세대의 틱톡 콘텐츠가 다르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Z세대는 주로 챌린지, 춤 영상 또는 틱톡 인플루언서가 만드는 웃긴 영상을 시청해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Z세대를 대상으로 틱톡에서 주로 시청하는 콘텐츠를 조사한 결과 1위 코미디·개그 (50.6%), 2위 뮤직·댄스 (46.8%), 3위 연예·아이돌 (41.8%)였습니다. 

반면 알파세대가 소비하는 틱톡 영상은 주로 같은 알파세대가 만든 영상이 많습니다대표적으로 지난 알파세대 트렌드로 소개했던 ‘로블록스계’가 있어요. 로블록스계는 로블록스 내의 게임 맵을 플레이하는 장면을 편집해 업로드하는 틱톡커를 말합니다. 알파세대는 또래가 만든 틱톡 영상을 보고, 직접 영상을 만들어 업로드하는 적극적인 사용자이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알파세대는 틱톡을 이렇게 이용하는 것이죠. ‘또래가 만든 영상을 보고 ➡ 해당 영상을 만드는 방법을 틱톡에서 찾아본 뒤 ➡ 비슷한 스타일의 영상을 직접 만들어 올립니다.’ 이때 알파세대가 만드는 영상은 직접 본인의 모습을 촬영한 경우보다, 화면을 녹화한 후 편집을 거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알파세대 틱톡 트렌드는 영상을 편집하는 방식과 관련이 깊어요. 알파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영상 편집 방식이 있고, 주기적으로 그 방식이 바뀝니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영상 편집법 두 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대표 알파세대 영상 편집 트렌드
① 재난 상황극 편집법(콘텐츠 조회 수 140만)
긴급 재난문자 편집 영상 출처 @rospro04 

일명 ‘긴급 재난문자 편집 영상’은 좀비나 바이러스가 생긴 상황을 가정해 상황극을 펼치는 콘텐츠입니다. 위기 상황이 생겼을 때 가족, 친구, 정부의 문자가 오는 핸드폰 화면을 녹화한 것처럼 편집하는 거죠. 영상 편집 앱 ‘캡컷(CAPCUT)’에서 해당 템플릿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 템플릿을 이용해서 각종 썰을 ‘재난 상황이 생긴 것처럼’ 만들어 틱톡에 올리는 것이 유행하고 있는 거예요.


모바일 게임 & 썰툰 합성 편집법(콘텐츠 조회 수 309만)
틱톡 톰골드런 검색 결과
알파세대에게 인기인 유튜브 영상 장르 중에 ‘썰툰’이 있습니다. 썰을 가공해 만드는 영상 웹툰인데요. 이 영상을 틱톡에서도 소비하기 위해 만들어진 편집법이 ‘모바일 게임 & 썰툰 합성 편집법’입니다. 알파세대는 썰툰과 게임 화면을 녹화한 영상을 한 화면에 나오게 편집해 틱톡에 업로드합니다. 왜 굳이 상관 없는 영상을 하나의 콘텐츠로 합쳐서 올리느냐고요? ‘댓글’과 ‘영상’을 동시에 보기 위해서예요. 틱톡은 UI 구조상 기본 화면이 세로로 고정되어 있어서, 영상 댓글 창을 켜면 화면 하단 3분의 2가 가려집니다. 게다가 가로로 녹화한 영상을 올리면, 자동으로 화면 중앙에 배치됩니다. 그래서 영상을 댓글과 함께 감상할 수 없어요. 이렇게요. ⬇⬇

10월 24일 틱톡 홈에 뜬 영상 중 하나 / 댓글창을 켰을 때 화면이 가려짐 

하지만 가로 영상 아래에 다른 영상을 합성하면, 댓글창을 켰을 때에도 화면이 가려지지 않습니다. 영상을 댓글과 함께 시청하기 위해, 알파세대 스스로 유튜브 UI와 비슷한 환경을 구축한 것이죠. ⬇⬇ 


톰골드런 편집 영상 중 하나

그렇다면, 굳이 유튜브에 있는 영상을 편집까지 하면서 틱톡에서 소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알파세대가 유튜브보다 틱톡을 더 많이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알파세대는 브이로그도 틱톡에 업로드할 정도로 틱톡 이용률이 높습니다. 그만큼 틱톡에 같은 또래의 사용자가 많고, 댓글로 소통할 때도 유튜브보다 또래 의견을 많이 접할 수 있어요.


이런 이유 때문에 알파세대 사이에서는 썰툰 영상과 게임 영상을 위, 아래로 배치하는 편집 방식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게임 영상은 썰툰을 댓글 창과 함께 보기 위한 수단으로만 활용되는 것이죠. 알파세대가 녹화해서 올리는 게임 영상은 주기적으로 바뀌는데요. 지금 자주 사용되는 게임은 토킹톰 골드런’입니다. ‘쿠키런’처럼 달리기를 하면서 퀘스트를 깨는 게임이에요. 틱톡에 ‘톰 골드런’을 검색하면 썰툰과 합성한 영상들이 뜨는데요. 알파세대는 톰골드런을 썰툰을 보기 위한 틱톡 검색어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 톰골드런 영상의 경우 썰툰 저작권 문제로 알파세대 사이에서도 올리지 말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원작자가 유튜브에 올린 썰툰 영상을 불법으로 화면 녹화해서 틱톡에 올리기 때문이에요. 조회 수가 300만에 다다를 정도로 알파세대 사이에서 유행 중인 영상 편집 방식이라는 점, 댓글을 보며 영상을 소비하기 위해 만들어진 편집 방식이라는 점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알파세대끼리 영상 트렌드는 자주 바뀌는데 그 유행이 Z세대까지 오는 것은 정말 드물고 알파세대에서만 유행하는 것 같아요. 예전에도 ‘(장난)고백 하고 게임하며 반응 기다리기’처럼 밑에는 게임 화면, 위에는 다른 것을 올리는 영상들이 있었는데 ‘톰 골드런 + 영상툰’이 요즘 그런 편집들 중에 가장 유행하는 것 같아요. 박세영(17세, 고등학생)

🧐 캐디터 코멘트
- 알파세대는 또래 알파세대가 올린 영상을 보고, 틱톡에서 영상을 편집하는 방법을 공부합니다. 재난문자와 톰골드런 모두 자동 완성 검색어로 ‘만드는 법’, ‘영상 넣는 법’ 등이 따라붙어요. 

틱톡 검색창
- 해외에서 유행하는 편집 방식이 알파세대의 틱톡 트렌드에 반영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XVX’라는 틱톡 음원을 예로 들어볼게요. 틱톡은 영상을 업로드하면 영상 하단에 사용된 음원 정보가 표기됩니다. ‘틱톡 인기 음원을 소개하는 영상’이 따로 있을 정도로, 틱톡에서 음원은 중요한 요소예요. XVX’는 자주 사용되는 틱톡 음원 중 하나입니다. 해당 음원을 이용한 해외 틱톡 영상 중에 옵션 두 개 중 하나를 선택하는 ‘밸런스 게임’ 형식의 영상이 많은데요. 알파세대 사이에서 이 음원이 유행하면서, 영상 편집 방식도 함께 유행이 되었어요. 덩달아 해당 음원을 자주 사용하는 해외 틱톡커 @lianaparmezana이 국내 알파세대에게도 알려졌고요. 틱톡커의 영상에 들어가 보면 한국인의 댓글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같은 음원을 사용한 해외 틱톡커 / 국내 알파세대 틱톡커 영상

 

2. 알파세대 사이에서 인기인 SNS 앱이 영어 공부용 앱?


지금 멤버십 가입하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멤버십 가입하기​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 Notice

    [당첨자 발표] 캐릿 2주년 감사 2벤트

  • Contact Us

    원하는 주제를 건의하거나 더 궁금한 점을 문의하고 싶을 때,
    광고, 마케팅, 컨설팅 문의도 캐릿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 About Careet

    트렌드 당일 배송 미디어 캐릿은 MZ세대 마이크로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전달하기 위해 늘 최신을 다합니다.

  • FAQ

    궁금한 사항을 모아 한번에 보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