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전 이런 키워드를 검색했어요!

언택트 코로나 Z세대 굿즈 인스타그램 2020상반기결산

Careet

알람 아이콘 북마크 아이콘 하이라이트 아이콘
캐릿 유저 아이콘
검색 아이콘
캐릿은 회원에 한해
아래 기능을 제공합니다.

-원하는 콘텐츠를 모아 볼 수 있는 북마크 기능

-기억하고 싶은 문장을 스크랩하는 하이라이트 기능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스페셜 콘텐츠

-보다 최적화된 맞춤형 콘텐츠

요즘 애들이 앞머리만 염색하는 이유

“ㄴ상상도 못 했던 요즘 세대 근황ㄱ ” 시리즈

2020.05.12 (Tue) / 3 min read

100 3 5539
요즘 Z세대 힙스터 머리 모양 근황.jpg
앞머리만 다른 색으로 물들이는 하이라이트 염색이 소소하게 유행 중

출처 @alovelyself_ / @my_j_one / @cherrycitypop / @soo_min_lee (인스타그램)

 

체감상 앞머리 염색 유행의 시작은 작년 12월쯤? 처음에는 저와 일을 하는 헤어 모델이 해외 레퍼런스 사진을 가져와서 이렇게 해 달라고 요청하셨어요. 염색을 하고 완성된 사진을 찍어 인스타에 올렸는데, 그때부터 문의가 많이 들어오기 시작했어요. 우리나라 밴드 ‘새소년’의 사진을 가져오시는 분도 계셨고요. 이설(홍대 순시키헤어 디자이너)

여러분 그거 아세요? 새로운 스타일을 개척하는 10대~20대 힙스터들 사이에선 요즘, 앞머리만 현란한 색으로 염색하는 게 유행이래요. 라떼의 입에서 𝙒𝙝𝙮𝙧𝙖𝙣𝙤'왜 이래'를 과장한 주접 유행어… 소리가 절로 나오는 이 머리 모양엔 사실 Z세대1995년 이후 출생~2000년대 중후반 출생자의 큰 뜻이 담겨 있답니다.

작년부터 해외 셀럽을 중심으로 머리카락을 두 다발로 나눠  대비되는 색상으로 염색하는 ‘투톤 염색’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핑크, 보라, 빨강 등 화사하고 또렷한 색을 내기 위해선 여러 번의 탈색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해요. 이게 두피와 머릿결에 굉장한 부담이 될뿐더러 꽤 비싸거든요. 그래서 투톤 염색에 관심을 갖게 된 많은 Z세대가 상대적으로 집에서 셀프 염색을 시도하기도 쉽고, 복구도 빨리 할 수 있는 앞머리 염색으로 시선을 돌린 게 아닐까 짐작됩니다.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들
- 10대, 20대가 누구의 스타일을 참고하는지 궁금한 조 팀장
- 10대들이 유튜브에 무엇을 찍어 올리는지 조사 중인 공 대리
- 요즘 최최최신 뷰티·패션 트렌드를 알고 싶은 강 사원

본인등판! 앞머리 염색한 Z세대 Mini Interview 

왜 앞머리만 염색하기로 마음먹었나요?
다음 주부터 거리두기가 완화되고 등교 수업이 시작되잖아요. 염색을 하고 싶은데,  전체 염색을 하면 등교 개학일에 맞춰서 금세 다시 풀어야 하니까 아까웠어요. 그래도 머리 모양에 변화는 주고 싶어서 앞머리만 염색했습니다. @xltjxus.ql7(17세, 유튜브 '이아키AKI'채널 운영) 

뒷머리를 블랙으로 덮어버려서 도저히 다른 색 염색을 할 수가 없었어요(검정으로 염색한 머리에 다른 색을 입히려면 탈색을 여러 번 하거나 블랙 컬러 빼기 시술을 추가로 받아야 해요). 그래도 컬러 염색은 하고 싶어서 앞머리만 한 거예요. @alovelyself_ (21세, 인스타그램 이용자)

염색은 하고 싶은데, 전체 염색은 내키지 않았어요. 그렇다고 몇 가닥만 브릿지를 할 바엔 전체 다 하는 게 낫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고민 끝에 앞머리만 물들이기로 했습니다. @cherrycitypop(23세, 패션업 종사)

특이한 스타일이라 주변 사람들이 놀랐을 것 같아요. 
몇 명은 괜찮다고 했지만 대부분 ‘너 참 특이하다’는 반응이었어요. 옛날에 유행한 <유희왕> 캐릭터 닮았대요. @alovelyself_ (21세, 인스타그램 이용자)

친구가 보자마자 엄청 놀라면서 가까이 오지 말라고 했어요. 관종'관심 종자'의 줄임말. 유난히 튀는 행동이나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을 뜻함 같다고!  @my_j_one(19세, 고등학생)

출처 유튜브 채널 '이아키AKI '

앞머리 염색의 좋은 점이 있다면요?

머릿결이 상할 걱정 없이 독특한 헤어스타일을 시도할 수 있고, 평범하지 않아서 좋아요. @xltjxus.ql7(17세, 유튜브 '이아키AKI'채널 운영)

앞머리는 금방금방 자라니까 색이 질리거나 많이 상했다는 느낌이 들 때 바로 수습할 수 있어서 편했어요.  @alovelyself_ (21세, 인스타그램 이용자)

기분 전환이 되고, 나중에 복구하고 싶을 때 검은색으로 다시 덮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좋은 것 같아요. 앞머리는 빨리 길러서 자르면 되니까요. @my_j_one(19세, 고등학생) 

헤어스타일 트렌드는 주로 무엇을 보고 알게 되나요?
지금 활동하는 연예인들의 스타일을 보고 알게 돼요. 앞머리 염색 유행은 ‘NCT’ 멤버 마크 님과 ‘(여자)아이들’ 멤버 민니 님을 보고 알게 되었습니다. @my_j_one(19세, 고등학생)

인스타그램에서 #염색 해시태그나 인플루언서 계정을 참고하는 편이에요. 김레이첼유리님 같은 틱톡 인플루언서 계정을 많이 봅니다. @soo_min_lee(10대, 중학생)
너무 놀라지 말아요 우리. 예전에도 비슷한 게 있었잖아요…! 

 

캐릿의 3줄 요약
1. Z세대 힙스터들 사이에서 앞머리만 화려한 색으로 염색하는 게 유행임
(장점 1: 등교 개학 할 때까지 길러서 자르면 됨 / 장점 2: 머릿결 걱정 없이 과감한 색을 시도할 수 있음)
2. Z세대는 틱톡커나 인플루언서의 헤어스타일을 참고하는 편
3. 셀프 염색 과정과 후기를 유튜브 콘텐츠로 만들어서 업로드 함





캐릿 아이콘 김희연 Editor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레그해서 마킹)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FOOTER

캐릿 트렌드 레터를 구독하세요!
매주 화요일, 나만 모르고 있었던
이번주 신선 트렌드가 배송됩니다.

오늘 하루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