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지남

유튜브부터 인스타그램까지, 1월 2주차 SNS 트렌드 모음

1. 인스타그램 릴스 알고리즘을 점령한 ‘K-고등학생’ 도윤이
아이돌 그룹 ‘NCT U’의 BOSS에 맞춰서 춤추는 릴스아이템: 인플루언서 ‘도윤이’ (@namdoyooning)
유행 지수: 🥕🥕🥕🥕
요즘 인스타그램 추천 릴스에 ‘도윤이’(@namdoyooning) 영상이 자주 떠요. ‘도윤이’는 주로 학교 일상을 올리는 고등학생 인스타그래머인데요. 유명한 케이팝 노래에 맞춰서 춤을 추는 영상들이 알고리즘을 탔어요. 교실에서 체육복을 입고 피곤한 모습으로 춤을 추는데, 이 영상들이 엄청 웃기거든요. ‘맑은 눈의 광기’가 생각나는 도윤이의 표정, 옆에서 친구들이 환호하거나 웃는 소리들이 킬포(킬링 포인트)에요. 음악방송 카메라 감독님이 찍은 것처럼 현란한 촬영 구도들도 재미있고요. 댄스 챌린지에 참여하듯이 예쁜 배경에서 각 잡고 춤을 추는 게 아니라, 찐 학교 일상을 보는 것 같아서 영상이 올라올 때마다 보게 돼요. 릴스 영상 댓글에도 ‘케이팝 잘 아는 예랑아씨 같다.’는 얘기들이 있던데 공감 갔어요. ‘예랑아씨’는 꾸밈없이 자연스러운 미대 일상을 보여줘서 제 또래 팬이 많은 유튜브 채널 ‘예랑가랑’(구독자 35.8만)의 주인이에요. 박서연(21세, 대학생)

🧐 캐디터 코멘트
✔ ‘도윤이’ 계정은 약 한 달 전인 22년 12월 6일에 만들어졌습니다. 케이팝 노래에 맞춰서 춤을 추는 영상들이 ‘릴스 알고리즘’에 노출되면서 팔로워 수가 급상승했는데요. 1월 12일 기준 팔로워 수는 3.8만 명, 릴스 조회 수는 80~120만을 오갈 정도로 인기입니다. 춤 영상뿐만 아니라 부산 여고생의 일상을 두루 다루고 있어서, 이에 공감하는 10~20대 구독자가 많습니다. ‘도윤이’ 계정을 통해 10대 문화와 유행하는 릴스 트렌드를 팔로우해 볼 수 있겠습니다.

릴스에 달린 댓글

✔ ‘도윤이’ 계정이 인기인 이유 중 하나는 인스타그램 프로필과 영상 설명란에 쓰인 해시태그입니다. 요즘 유행하는 인물의 팬임을 나타내거나(#손흥민팬 #다나카팬 #문당훈), Z세대가 자주 사용하는 해시태그를 달아두어요.(#오오티디 #오운완) 드립용으로 영상의 내용과 관계없는 아무 말(#내일뭐입지 #맛있다)을 무맥락으로 적어두기도 하는데요. 이 해시태그가 킹받는다King +‘열받네’의 합성어. 기본적으로 열받는다는 의미지만, Z세대 사이에선 다양한 의미로 활용됨.는 반응이 많습니다.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