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 중

‘로컬 힙’이 뜬다! 2024 로컬 마케팅 이렇게 하세요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2024년에 유행할 Z세대 트렌드를 미리 알고 싶은 분 
  • Z세대 사이에서 최근 힙한 것으로 통하는 로컬 문화에는 어떤 게 있는지 궁금한 분
  • 로컬 힙특정 지역만의 색깔이 담긴 식품, 공간, 관광, 굿즈, 서비스가 Z세대 사이에서 힙하게 여겨지는 경향.’ 트렌드를 활용한 마케팅 아이디어에 대한 힌트를 얻고 싶은 분


여러분, 지난해 캐릿이 소개했던 ‘로컬 힙’ 트렌드 기억하시나요? 특정 지역만의 색깔이 담긴 식품, 공간, 관광, 굿즈, 서비스가 Z세대 사이에서 힙하게 여겨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드렸는데요. 이후 로컬 힙을 활용한 마케팅이 눈에 띄게 늘어났습니다. 일례로 한국관광공사에서는 일상 속 지역 명소를 재해석해 알리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로컬 힙 프로젝트’를 열어 국내 여행을 홍보하기도 했어요. 이밖에도 로컬 트렌드를 반영해 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어졌습니다.
 
올해 흥했던 로컬 힙 마케팅 사례, 뭐가 있을까? 
광장시장에 문을 연 ‘제주위트 시장-바’ 팝업 / 성수동 곳곳에 붙은 클룹 팝업 행사 전단지 -제주위트 시장-바: 제주맥주는 ‘로컬 미식 여행’이라는 주제로, 광장시장에서 유명 노포들의 먹거리를 안주 삼아 맥주를 마실 수 있는 팝업을 열었습니다. 로컬 힙 트렌드가 떠오르면서 각 지역의 특색을 체험할 수 있는 ‘전통시장’에 대한 Z세대의 관심이 높아졌는데요. 이를 반영해 팝업스토어를 기획한 겁니다. 
-클룹 성수 플레이리스트: 클룹 ‘제로소다’ 신제품 출시 4개월을 맞아 성수 로컬 브랜드 20곳과 협업해 방문객이 제품을 맛볼 수 있게 했어요. 성수동 전체를 팝업스토어로 활용한 셈이죠.
 
로컬 힙 트렌드, 2024년에도 이어질까? 
그런데요, 여러분. ‘로컬 힙’은 2024년에도 기세가 꺾이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전히 Z세대가 로컬이라는 키워드에 반응하고 있기 때문이죠. 실제로 지난 1월 발표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의 ‘2023 국내관광 트렌드’에 따르면 Z세대는 X세대·영밀레니얼을 제치고 로컬 관광 의향이 가장 높은 세대인 것으로 나타났거든요. 

주목할 점은 Z세대 사이에서 ‘로컬 맛집’을 탐방하거나, ‘로컬 브랜드’를 소비하는 것 외에도 새로운 방식으로 로컬 힙을 즐기는 모습이 포착됐다는 거예요. 그래서 캐릿이 2024년에 더 유행할 로컬 힙 트렌드를 크게 4가지로 예측해 보았어요. 지금부터 5분만 집중하시면, 내년을 강타할 로컬 힙 키워드와 이걸 마케팅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아가실 수 있을 겁니다!


1. 지역 축제: 지역축제가 팝업스토어만큼 핫한 오프라인 이벤트로 뜨고 있음!

여러분 그거 아시나요? 주로 부모님 세대가 즐겨 찾을 거란 인식이 있는 ‘지역 축제’가 요즘 Z세대 사이에서도 엄청난 화제가 되고 있단 사실! 얼마 전 엑스(구 트위터)에 ‘지자체에서 주최하는 지역 축제가 점점 흥미롭게 느껴진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와 큰 화제가 되었는데요. 이 글은 온라인 커뮤니티에도 퍼져 조회 수 약 460만 회에 달할 정도로 많은 공감과 관심을 받았습니다. ‘부모님이 지역 축제 왜 가나 싶었는데 생각보다 볼거리, 먹거리 엄청 풍부하다’ 같은 식의 댓글 반응도 많았고요.


지역 축제에 대한 커뮤니티 댓글 반응
출처 더쿠
실제로 문화관광체육부,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작년 기준으로 지역 축제 방문객이 
약 20% 증가했다고 해요.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해 봐도 높은 수치인데요. 이처럼 지역 축제가 다시금 활성화되고 있는 요즘, Z세대 사이에서 지역 축제가 주목받는 이유는 뭔지, 인기 있는 지역 축제엔 무엇무엇이 있는지 소개해 드릴게요. 


촌스러운(?) 지역 축제 다녀와서 SNS에 인증하는 게 유행임!

요즘 SNS, 커뮤니티를 통해 조금은 촌스러운 지역 축제의 풍경이 새로운 재미 포인트로 입소문 나고 있습니다. 가령 원주 치악산 고구마 축제의 ‘고구마 길게 깎기 대회’, 연천 구석기 축제의 ‘고인돌 옮기기 체험’ 같이 콘셉트에 충실하면서도 어딘가 엉성한 이벤트가 오히려 Z세대의 웃음과 흥미를 이끌어내고 있어요. 

또한, 지역 축제에서는 축제 주제가 무엇이 됐든 그 지역의 농수산물, 특산물 등을 저렴한 가격에 함께 판매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측면에서 Z세대 사이에서 재미있는 가성비 이벤트 공간으로 떠오르고 있기도 합니다. 올해 Z세대 사이에서 큰 관심을 받으며 흥행한 지역 축제는 다음과 같아요.
 있음

'앗! 여기서부터 진짜 필요한 내용인데'
캐릿 멤버십을 시작할 타이밍이에요

캐릿이 처음이신가요?

회원 가입부터 시작하기

※ 캐릿은 유료 미디어로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최대 10% 이상을 인용할 수 없으며 원문을 일부 인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팝업스토어 관련 콘텐츠를
더 보여드릴까요?

팝업스토어 콘텐츠 모아보기
글자 크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