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전 이런 키워드를 검색했어요!

언택트 코로나 Z세대 굿즈 인스타그램 2020상반기결산

Careet

알람 아이콘 북마크 아이콘 하이라이트 아이콘
캐릿 유저 아이콘
검색 아이콘
캐릿은 회원에 한해
아래 기능을 제공합니다.

-원하는 콘텐츠를 모아 볼 수 있는 북마크 기능

-기억하고 싶은 문장을 스크랩하는 하이라이트 기능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스페셜 콘텐츠

-보다 최적화된 맞춤형 콘텐츠

고객사: 보자마자 와~ 하는 틱톡커 없을까요?

“MZ세대 취향, 리스트업 해드립니다 ” 시리즈

2020.06.18 (Thu) / 3 min read

732 4 4060
올해 1분기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은 무엇일까요? 눈치 빠른 분들은 아셨겠지만 바로 숏 비디오 플랫폼 틱톡입니다. ‘포켓몬 고’를 제치고 단일 분기 다운로드 수 사상 최고 기록을 경신했어요. 작년부터 틱톡이 뜬다는 말은 많이 나왔지만, 국내에서는 잘 체감되지 않았던 게 사실인데요, 지난 1월 가수 지코의 ‘아무노래 챌린지’가 신드롬급 히트를 기록하며 더는 모른 체 할 수 없는 마케팅 채널로 급부상했습니다.

마케터의 사명감으로 틱톡에 도전했던 많은 분들이 뭘 누르지도 않았는데 계속 튀어 나오는 낯선 영상에 𝙒𝙝𝙮𝙧𝙖𝙣𝙤'왜 이래'를 과장한 주접 유행어를 되뇌며 어찌할 바 몰라하는 경우를 주변에서 심심찮게 보게 됩니다. 하지만 틱톡은 일단 다운만 받으면 로그인할 필요도 없이 영상을 마음껏 둘러볼 수 있는 비교적 열린 플랫폼이에요. 이제 막 틱톡 모니터링을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지난주, 캐릿이 틱톡 눈팅하는 노하우를 정리해 드렸지요. 이번에는 마케팅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자료를 준비했습니다.  

딩동!

앞으로 점점 많아질 위와 같은 요청에도 당황(끝에 잔업)하시지 않도록, 탄탄한 Z세대 팬덤을 보유해서 협업했을 때 클릭과 참여가 넘치는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낼 틱톡커를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특히 Z세대가 주요 고객인 브랜드 관계자 분들은 주목해주세요. 국내 틱톡 이용자의 4할이 10대인 만큼, 이들의 계정=Z세대 트렌드 교과서라고 해도 큰 과장이 아니거든요.



0. 잠깐, 이분들은 알고 계신가요?
틱톡을 공부(!)해 보셨던 분들이라면 한 번쯤 이름을 들어보셨을 3명의 틱톡커를 먼저 짚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유튜브로 치면 ‘대도서관’에 해당하는, 챌린지 붐이 생기기 전부터 국내 틱톡 트렌드를 이끈 개국 공신이거든요. 


1️⃣ 리나대장님 @elina_karimovaa (560만 팔로워)
무려 2017년부터 틱톡으로 혼자 놀기 만렙 생활을 보여주며 어느 새 틱톡 코리아를 대표하는 인물로 인식되는  틱톡커예요. 챌린지 영상, 유행하는 필터를 사용한 영상, 여행 영상 등 콘셉트를 가리지 않고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2️⃣ 옐언니 @sisteryell (480만 팔로워) 
알바 30분 전 친구들 보여 주려고 찍은 영상이 틱톡 광고로 채택되면서 인지도와 팬덤을 동시에 잡은 틱톡커예요. 작년엔 틱톡 노하우를 알려주는 책을 출간하기도 했고, 올해는 옐언니를 주인공으로 한 학습 만화까지 나오면서 명실공히 ‘초통령’ 크리에이터로 자리 잡았습니다.
3️⃣ 댄서소나 @dancersona (220만 팔로워)
두 화면을 합쳐 듀엣 영상을 만드는 ‘하프 앤 하프’ 댄스 콘텐츠가 큰 반응을 얻으며 국내 유저 최초로 100만 팔로워를 달성한 틱톡커예요. 오나나 댄스, 2002 댄스 등 틱톡발 ‘인싸춤’의 전문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산이 충분하고, 고객사가 원하는 원 앤 온리 조건이 ‘유명한 틱톡커’라면 고민 없이 이들에게 컨택하면 되어요. 그런데 그게 아니라면? 여러분의 퇴근 요정 캐릿이 대신 정리해 온 아래(↓) 리스트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뚜렷한 개성을 내세우며 자신만의 특별한 영역을 구축한 분야별 ‘스페셜리스트’ 틱톡커 분들이거든요. 

리스트업 기준
- 국내에서 활동하며, 국내 Z세대의 댓글 반응이 뜨거운 틱톡커
- 분야의 다양성을 염두에 두고 선정, 확실한 특기 분야가 있는 틱톡커
- Z세대 사이에서 화제가 된, 조회 수 100만 이상의 영상이 있는 틱톡커

1. 레고쉼 @legoshim
▷ 4만 팔로워 / 83만 좋아요
▶특기 분야: 커버 댄스, 커버 송


가장 먼저 이분을 소개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두아리파의 음악에 맞춰 무심하게 춤을 추는 틱톡 영상이 SNS와 커뮤니티 이곳저곳에 퍼지면서, 틱톡을 하지 않는 Z세대 머글<해리 포터>에서 유래된 유행어. 어떤 분야에 문외한인 사람들을 부르는 말 사이에서도 ‘틱톡 아저씨’ 하면 다 알 만큼 요즘 유명세를 타고 있기 때문이에요. 첫인상과 춤선의 갭이 중독성 있다면서요. 최근에는 최애MZ세대가 최고로 사랑하는 대상, 1순위를 부르는 말가 시작한 신곡 홍보 챌린지에 제발 틱톡 아저씨가 참여하길 기대하는 Z세대 아이돌 팬들의 반응도 뜨겁습니다.

한 번 영상을 보고 나니 음악방송에서도 보기 드문 깔끔하고 쫀득한 춤선이 계속 생각나더라고요. 저만 그렇게 생각한 건 아닐 거예요. “아저씨 몸에 재능 있는 아이돌의 혼이 갇혔다” “한국의 에드 시런이다(에드 시런: 아닙니다 제가 영국의 레고쉼입니다)” 이런 재밌는 반응이 많던데요? 정혜수(23세, 트위터 이용자)

Check Point  
‘아무노래 챌린지’의 대성공 이후 포인트 안무를 이용해 챌린지 참여형 마케팅을 시도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데요. 챌린지 확산을 위해선 물론 안무를 쉽고 매력있게 짜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춤으로 유명한 틱톡커와 협력해 초반 관심과 입소문을 확보한다면 효과를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2. 전지영 @puppy_eoong
▷ 53만 팔로워 / 1,200만 좋아요
특기 분야:  상황극, 틱톡 밈 


‘틱톡 고인 물’ 5글자로 설명이 끝나는 틱톡커입니다. 요즘 애들이 틱톡으로 어떻게 노는지 알고 싶으실 때, 이 계정만 정주행해도 벼락치기가 가능할 정도예요. 손 댄스, 더빙, 필터 게임 등 틱톡 편집 기능으로 할 수 있는 온갖 놀이들을 찰떡같은 BGM과 함께 영상으로 만들어 내거든요. 흔히 생각하는 ‘틱톡 감성’에 누구보다 충실한데, 여기에 면역력이 없는 사람들의 반응도 좋더라고요. 이게 바로 플랫폼을 관통하는 인싸 파워인 듯 합니다.

우선 같은 10대라서 그런지 전지영 님과 개그 코드가 잘 맞고요. 영상을 털털하게 찍으시기 때문에 팔로워가 많은 틱톡 스타인데도 친근하게 느껴진다는 점이 여러 사람에게 두루두루 인기가 있는 비결인 것 같아요. 황태웅(19세, 고등학생)

Check Point  
10대 타깃 온·오프라인 행사의 게스트를 찾고 계신다면 10대인 크리에이터를 한 명쯤 섭외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많은 10대들이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뿐만 아니라 제작하는 것에도 관심을 가진 인플루언서블 세대거든요. 질문과 참여가 폭발하는 이벤트가 될 가능성이 높아요.

3. 김스테파니헤리 @stephany_official
▷ 110만 팔로워 / 1,800만 좋아요
특기 분야: 하이틴 패션·뷰티


‘콜라주 디자인+파워퍼프걸+형광 브릿지’ 요즘 유행하는 2000년대 키치 감성을 대표하는 삼합입니다. 김스테파니헤리는 바로 이런 스타일에 푹 빠진 Z세대가 패션과 뷰티 분야에서 워너비로 꼽는 틱톡커예요. 투스젬(치아에 붙이는 액세서리) 처럼 독특한 스타일에도 거침없이 도전하며 아직 국내에 들어오지 않은 트렌드를 가장 먼저 소개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동생인 김레이첼유리 님과의 케미가 좋아서, 저도 동생과 저런 자매가 되고 싶다는 로망이 있어요. 틱톡을 계속 봐왔는데, 누구보다 빠르게 유행과 트렌드를 영상에 담으셔서 도움이 되는 정보가 많아요. 특히 패션과 춤 분야에서 하이틴 영화의 주인공 같은 분위기를 보여주는 게 김스테파니헤리 님이 가진 독창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근아(22세, 인스타그램 이용자) 

Check Point 
발렌시아가, 구찌를 필두로 패션 업계에서도 잠재적 소비자인 Z세대와 소통하기 위해 틱톡을 마케팅 채널로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국내에선 지난 3월 패션 플랫폼 ‘무신사’가 데일리룩을 자랑하는 ‘#스웨트셔츠360 챌린지’를 진행했었죠. 패셔니스타 틱톡커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4. 밍들 @mingddora2
▷ 86만 팔로워 / 2300만 좋아요
특기 분야: 홈카페


밍들은 종합 조회 수가 무려 2천만에 달하는  해시태그 ‘#밍들어봐요’를 통해 요리 콘텐츠를 만드는 틱톡커예요. 한 번 들으면 바로 따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중독성 있는 ‘밍들어봐요~’ BGM에 맞춰 뚝딱 요리를 완성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카페에서 일하며 신메뉴를 개발하는 영상들이 인기를 끌었는데요, 밍들이 일하는 카페는 10대 팬들의 핫플레이스가 되었습니다. (현재는 그만둔 상태라고 해요.) 콘텐츠가 올라올 때마다 댓글로 ‘이렇게 하면 더 맛있어요!’라고 알려주는 10대 추천 레시피가 줄을 이을 정도로 유저들의 참여가 활발한 계정입니다.

유튜브에서는 10분이 넘는 영상을 다 봐야 레시피를 알게 되지만 틱톡 영상은 1분 정도만 보면 대충 감이 잡히기 때문에 더 끌리는 것 같아요. 밍들님 영상은 짧은 시간 안에 재료 손질부터 완성샷까지 다 보여주시기 때문에 따라하기도 편한 것 같고요. 이유진(17세, 고등학생) 

Check Point 
요즘 F&B 업계에선 간단하면서도 색다른 요리에 도전할 수 있는 레시피를 앞세워 상품을 홍보하는 것이 트렌드인데요, 이런 콘텐츠는 틱톡 영상과 합이 좋습니다. 짧은 영상을 선호하는 MZ세대에게 잘 먹히거든요. 

5. 마티랜드 @matiland_mati
▷ 140만 팔로워 / 4,500만 좋아요
특기 분야:  연기


틱톡의 초창기 붐은 통통 튀는 BGM에 맞춰 손댄스를 추는 것에서 시작됐는데요. 마티랜드는 영어로 된 BGM에 자막을 붙여서 마치 영화의 한 장면 같은 틱톡 영상을 만드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영상마다 분장과 의상을 바꿔가며 BGM의 화자에 완벽하게 몰입하는 연기를 보여주며 호응을 얻고 있어요. 디즈니 공주와 좀비를 넘나드는 콘셉트 소화력 덕분에 틱톡을 자주 보는 10대들에게는 ‘나만 알고 있기 너무 아까운 아이돌 언니’로 통하고 있답니다.

마티 언니가 만드는 영상은 색감이 너무 예뻐요! 연기도 엄청 잘하시고, 춤도 잘추시고, 손댄스 안무도 잘 만드신답니다. 매번 화장도 틱톡 영상 주제에 맞게 하고, 콘셉트의 디테일을 잘 살리세요. 배은채(10대, 고등학생)

Check Point 
밀레니얼이 10대였던 시절 싸이월드 얼짱이 있었다면, Z세대 10대들에겐 틱톡커가 그 자리를 이어받았습니다. 좋아하는 틱톡커가 사용하는 화장품이나 옷을 손민수 하고 싶어 하는 10대들이 많아요.


P.S. 요즘 뜨는 틱톡커를 더 알고 싶다면?
  

검색 탭 상단 배너를 누르면 주간 베스트 차트를 볼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틱톡 코리아는 매주 월요일 오후 6시마다 새로 콘텐츠/유저(틱톡커)/스타(연예인) 순위를 공개하고 있어요. 더 많은 리스트가 필요하신 분, 틱톡 인기 트렌드 추이를 계속 지켜보고 싶으신 분은 이 차트가 유용하실 거예요. 혹시 작년 틱톡 트렌드를 통째로 결산한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틱톡 2019 돌아보기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답니다!



캐릿 아이콘 김희연 Editor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레그해서 마킹)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FOOTER

캐릿 트렌드 레터를 구독하세요!
매주 화요일, 나만 모르고 있었던
이번주 신선 트렌드가 배송됩니다.

오늘 하루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