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전 이런 키워드를 검색했어요!

Z세대 언택트 레트로 틱톡

Careet

알람 아이콘 북마크 아이콘 하이라이트 아이콘
캐릿 유저 아이콘
검색 아이콘
캐릿은 회원에 한해
아래 기능을 제공합니다.

-원하는 콘텐츠를 모아 볼 수 있는 북마크 기능

-기억하고 싶은 문장을 스크랩하는 하이라이트 기능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스페셜 콘텐츠

-보다 최적화된 맞춤형 콘텐츠

요즘 10대 졸업사진 근황: 코스프레가 기본이라고?

“ㄴ상상도 못 했던 요즘 세대 근황ㄱ ” 시리즈

2020.08.28 (Fri) / 3 min read

26 1 4289
Z세대 졸업사진 근황.jpg
복고, 하이틴, 디즈니 공주 콘셉트? 코스프레'코스튬 플레이(costume play)'의 줄임말. 게임, 만화 속 캐릭터로 분장하고, 그들과 비슷한 행동을 흉내내는 것을 뜻함. 일종의 퍼포먼스라고 볼 수 있음.에 진심임


최근 각종 SNS를 뜨겁게 달군 이슈가 있죠? 바로, Z세대1995년 이후 출생~2000년대 중후반 출생자의 졸업식입니다! 졸업사진 최강자로 불리는 의정부 고등학교의 사진은 매년 각종 언론사와 유명 SNS 채널에 소개될 만큼 유명한 연례행사로 자리 잡았습니다. 상반기 이슈를 돌아보려면, 의정부고 졸업사진을 돌아보라는 말이 생겼을 정도예요. 

교복이 아닌 다양한 의상을 입고 졸업 사진을 찍는 문화, 혹시 의정부 고등학교만의 전유물 아니냐고요? 네, 아닙니다! 최근엔 일반 고등학교 사이에서도 ‘콘셉트 졸업사진’을 허용해주는 분위기라고 해요. 교복을 입고 한 번, 자율 복장으로 한 번, 총 두 번에 걸쳐 찍는다고 합니다. 즉, 코스프레 의상은 자율 복장으로 찍을 때 허용되는 거죠! SNS에 검색만 해봐도 다양한 사진들이 나온답니다. 라떼 시절엔 졸업사진 찍을 때 반드시 노 메이크업에 교복 착용이 국룰이었는데, 놀랍지 않으신가요?


졸업사진 관련 해시태그

특히 이번 해에 콘셉트 졸업사진을 허용해주는 학교가 많이 늘어난 것 같아요. 원래는 체육대회, 축제, 수련회 같은 행사를 해야 했는데요. 코로나로 인해 다 취소돼서, 졸업사진 찍는 게 1년 중 가장 큰 행사가 됐어요. 그만큼 모두가 진지하게 준비하더라고요. 저희 사이에서 유행했던 밈, 인기 캐릭터, 재미있었던 이슈를 주제로 잡아서 콘셉트를 정했어요. 의상도 다 대여해야 돼서 최소 한 달 전부터 준비했고요! 졸업사진 찍는 날 = 10대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것 총집합하는 날이라고 보시면 될걸요?ㅋㅋ 김윤지(19세, 고등학생)

그렇다면 이번 콘텐츠에서는, ‘Z세대가 선택한 2020 졸업사진 콘셉트 BEST 5’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반기에 참고할만한 소스가 가득하니, 꼼꼼하게 살펴보세요!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들
- Z세대가 요즘 가장 빠져있는 콘셉트는 무엇인지 궁금한 마케터
- 졸업사진은 꼭 교복을 입고, 머리는 단정하게, 화장은 금지였던 시절에 학교를 다녔던 분

*아래 사진은 모두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시행 이전의 게시물임을 밝힙니다.

1. 복고 콘셉트
- 90년대 가수
요즘 애들이 90년대 가수에 관심 없을 것 같다고요? 아닙니다!  온라인 탑골공원MZ세대가 90~00년대 가요 프로그램을 유튜브로 스트리밍하며 추억을 나누는 일을 부르는 신조어.으로 인해서 오히려 더 관심이 커졌대요. 일부러 80년대 시티팝을 찾아서 듣곤 한답니다. 90년대 감성 음악을 만드는 아티스트 박문치가 Z세대 사이에서 인기이기도 하고요.

이 때문인지, 이번 졸업 사진 콘셉트로 90년대 가수 스타일이 많았대요. SES, 핑클 그리고 90년대 콘셉트 그룹 싹쓰리까지! 당시 의상을 재현하기 위해 유튜브에서 90년대 뮤직비디오를 찾아봤다고 하네요.

1.핑클 2.싹쓰리 3.SES
출처 @na_0kk_, @yejina_0303, @dd0_2bb (인스타그램)
90년대에 유명했던 그룹 핑클을 따라 했어요! 온라인 탑골공원MZ세대가 90~00년대 가요 프로그램을 유튜브로 스트리밍하며 추억을 나누는 일을 부르는 신조어.이 뜨면서 90년대 가수들을 많이 알게 됐는데, 그중 핑클이 제일 멋지더라고요. 의상은 ‘내 남자친구에게’ 무대 의상으로 맞췄어요. 최대한 비슷하게 생긴 흰색 옷을 쇼핑몰에서 구매한 거예요ㅋㅋ 김나영(19세, 1번 사진의 주인공)

- 2002 붉은악마
심지어 2002 붉은악마 스타일까지 등장했습니다. 뜬금없이 웬 2002 붉은악마냐고요? 그 이유는 바로... 지금 고3 친구들이 2002년생이기 때문이에요! 

 

1,2. 2002 붉은악마 출처 @hye_vely_02, @sonjyeon_s2 (인스타그램)

“콘셉트를 2002 붉은악마로 정한 이유는, 저희가 02년생이기 때문이에요. 저희 모두 월드컵 베이비거든요! 다른 학교에서도 붉은악마 스타일이 많다고 하더라고요ㅋㅋ 티셔츠는 지금도 인터넷에서 저렴하게 팔아서 구하기는 쉬웠어요! 김혜연(19세, 1번 사진의 주인공)
 
- 옛날 교복, 레트로 정장, 경성
90년대 가수, 2002 붉은악마에 이어 옛날 교복, 레트로 정장, 경성 스타일도 인기였다고 합니다. 특히 5명 이상이 모인 단체 사진 찍을 때 더욱 돋보이는 콘셉트였대요. 

1. 옛날 교복 2. 선도부 3. 선도부 4,5. 레트로 6. 경성 스타일
출처 @byeol_01_03, @_qo9op_, @02._.kyung, @eunhyeimnida_, @easy_soo02
(인스타그램)

 

“저희는 려원님의 레트로 파티 콘셉트로 찍었어요! 레트로 스타일의 정장은 남포동 구제시장과 빈티지 샵에서 구매한 거예요. 6명 풀 착장 7~8만 원 선에 구했던 것 같아요. 찍는 날 정말 더웠는데, 다들 칭찬해줘서 뿌듯했습니다! 친한 친구들끼리 2학년 때부터 정했던 거라 의미도 컸어요. 김은혜(19세, 4, 5번 사진의 주인공)

옛날 감성이 오히려 새롭게 느껴지더라고요. 저희는 한 번도 겪어보지 못했던 시대이니까 신기하다고 해야 하나? 이번 졸업사진 콘셉트로 복고가 되게 많았어요. 청청으로 입은 친구들도 많이 보였고요. 윤보람(19세, 2번 사진의 주인공)


2. 하이틴 콘셉트
요즘 Z세대 사이에서 가장 유행하는 스타일은? 바로 하이틴입니다! 하이틴 코디에 이어 하이틴 스타일 방 꾸미기까지 유행일 정도로, Z세대 사이에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트렌드라고 할 수 있죠. 물론 이번 졸업사진 콘셉트로도 어김없이 등장했습니다. 친구들과 트윈룩으로 맞춰 입기에 가장 좋았다고 하죠?

그런데 한 가지 의문점. 앞서서 복고 스타일을 소개했는데, 하이틴이랑 무슨 차이가 있냐고요? 그냥 똑같은 복고 아니냐고요? 네, Z세대는 복고와 하이틴을 완전히 다르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바로 이렇게요!
Z세대가 생각하는 복고 = 국내 드라마 <응답하라 시리즈> 느낌. 국내에서 과거에 유행하던 스타일
Z세대가 생각하는 하이틴 = 외국 드라마 <클루리스(1995)> 느낌. 서양 레트로 스타일로, 미국 고등학생들이 과거에 입던 옷의 느낌을 말함

1. 하이틴 교복1 2.하이틴 교복2 3.하이틴 트윈룩
출처 @x__eunx, @juyoung_1111, @da._.eunn (인스타그램)
“테니스 스커트 + 볼레로 + 머리띠 = 요즘 하이틴 룩의 정석이에요! 패션에 관심 좀 있는 10대 사이에서는 하이틴 룩이 대세인데요. 졸업사진 찍는 날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자주 입고 다녀요. 친구들이랑 맞춰 입고 놀러 가기도 하고요. 의상은 직접 구매하거나, 친구들한테 빌려서 준비했어요!” 김주영(19세, 2번 사진의 주인공)


3. 애니메이션 캐릭터 콘셉트
- 공주 드레스
Z세대가 코스프레에 진심인 것! 바로 이 디즈니 공주 의상을 보시면 명확히 느끼실 거예요. 요즘엔 애니메이션 퀄리티 버금가는 드레스를, 의상 대여 업체에서 빌릴 수 있다고 해요. Z세대에게 가장 인기 있는 의상으로는 엘사, 안나, 라푼젤, 벨 드레스가 있습니다.

1.겨울왕국 안나 2.라푼젤 3.미녀와 야수 벨
출처 @celly_eon_, @160.0_0, @auxzt (인스타그램)
벨 의상은 인기가 많아서 구하기 힘들었어요. 저는 3~4만원 선으로 대여했는데, 다른 친구들은 해외직구도 하더라고요. 직구로 산 다음 다른 친구들한테 빌려주는 애들도 봤고, 의상과 소품을 빌리려고 아르바이트까지 하는 친구들도 봤어요. 인기 의상은 최소 한 달 전부터 예약을 해놔야 하기 때문에, 졸업 사진 일정이 다른 학교랑 겹치면 예약 전쟁이 일어나기도 해요ㅎㅎ류효정(19세, 3번 사진의 주인공)

- 각종 인기 캐릭터
이 밖에도, 인기 있는 영화나 만화 캐릭터를 코스프레한 친구들도 많았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토이 스토리 우디, 알라딘의 재스민, 마이 멜로디 등의 캐릭터들이 보이실 텐데요. 이는 모두 Z세대에게 꾸준히 인기 있는 캐릭터라고 합니다.

1.픽사 캐릭터들 2.피터팬과 팅커벨 3. 쿠로미와 마이 멜로디
출처 @seong_pxo, @2seo0_02, @cherry.3.yun, @rara_bm72 (인스타그램)
“마멜(마이 멜로디)과 쿠로미가 10대 사이에서는 팬층이 꽤 두꺼운 편이에요! 제가 좋아하는 캐릭터라 친구랑 맞춰서 찍게 됐어요.이채윤, 서보민(19세, 3번 사진의 주인공)

“의상당 대여비로 2~3만 원 정도를 썼는데, 전혀 아깝지 않았어요. 다음에도 친구들이랑 이렇게 코스프레하고 단체 사진 찍을 일이 있다면 그만큼 지불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홍성표(19세, 1번 사진의 주인공)

4. 역사적 메시지를 담은 콘셉트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메시지를 담은 콘셉트도 많았습니다. 그중에서는 유독 ‘의열단 콘셉트’를 준비한 친구들이 많았대요. 이유를 들어보니, 역사 수업 시간에 독립에 관한 영화(밀정, 1923 경성을 뒤흔든 사람들 등)를 보여주곤 한다는데요. 이로 인해 많은 학생이 ‘의열단’, ‘독립 운동가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고 합니다. Z세대는 이처럼 역사를 교과서로만 습득하는 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로 학습하는 추세라고 해요.

의열단 콘셉트
출처 @ssy0614, @jin_loerty, @_020228 (인스타그램)

 

“인생에 한번뿐인 졸업사진이라고 생각하니까, 의미 있는 콘셉트를 하고 싶더라고요. 그래서 의열단 느낌으로 해보는 건 어떨까 생각했어요. 영화를 보며 의상이나 느낌을 참고하고, 친구들이랑 모여서 소품을 준비했어요. 더 사실적인 표현을 위해서 태극기도 직접 그린 거예요! 확실히 글로 배우는 것보다, 이렇게 직접 옷을 입고, 포즈도 비슷하게 취하니 느낌이 다르더라고요. 찍으면서도 굉장히 뿌듯했어요! 앞으로도 이런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어요. 이서영(19세, 1번 사진의 주인공)
 
5. 기타 다양한 코스프레
- 마피아 42
Z세대가 사랑하는 게임 ‘마피아 42’를 아시나요? 우리가 익히 아는 마피아 게임을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도록 만든 게임 앱인데요. 가입할 때 학교를 등록할 수 있어서, 학교 대항전을 펼치기도 한답니다. 바로 이 게임에 나오는 캐릭터(마피아, 경찰, 의사, 시민)로 코스프레하여 단체 사진을 찍는 팀들이 유독 많았다고 합니다.

마피아 42 캐릭터
출처 @ye_ds21, @se_lee_1234
- 나만의 개성을 살린 캐릭터
꼭 유명한 캐릭터가 아니더라도, 자신만의 개성을 살려서 꾸민 친구들도 많았습니다. 꾸준히 인기인 ‘밥 아저씨, 체육대회에 단골로 등장하는 ‘유치원 콘셉트’처럼요!

 밥 아저씨, 유치원 콘셉트
출처 @i_am_tajo, @hyemin_421




캐릿의 4줄 요약

1. Z세대 사이에서는 졸업사진을 위한 코스프레가 유행으로 자리 잡고 있다.

2. Z세대는 친구들과 콘셉트 사진을 찍기 위해 3~4만 원 선의 의상을 대여하기도 한다.
3. Z세대는 하이틴, 복고, 애니메이션 캐릭터, 역사 콘셉트에 관심이 있다.
4. Z세대는 관심 있는 분야라면, 보기만 하는 것보다 직접 체험해보기를 원한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레그해서 마킹)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FOOTER

캐릿 트렌드 레터를 구독하세요!
매주 화요일, 나만 모르고 있었던
이번주 신선 트렌드가 배송됩니다.

오늘 하루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