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썸네일 이미지

캐릿 ‘일잘한 브랜드’ 최다 등장!
왓챠가 MZ 타겟 마케팅하는 법

2021.02.03 (Wed) / 5 min read

131 234 16904
출처 왓챠 홈페이지

2020년 연말에 MZ세대 사이에서 가장 화제가 됐던 마케팅이 뭔지 아시는 분? 맞습니다. 왓챠에서 펼친 <해리 포터> 이스터 에그 마케팅이었죠! 혹시 생소한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 드리자면요. OTT 서비스 ‘왓챠’에서 <해리 포터> 시리즈를 들여온 기념으로 홈페이지에 <해리 포터>와 관련된 재미 요소를 여기저기 심어둔 건데요. 예를 들어 볼드모트를 검색하면 검색 창에 ‘이름을 말 해서는 안돼!’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볼드모트는 <해리 포터> 세계관에서 이름을 언급하기조차 무서운 최고 빌런이거든요. 볼드모트 외에도 루모스, 스니치 등 <해리 포터> 팬들이라면 다 아는 설정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게 이스터 에그를 깔아뒀어요. 


숨겨진 떡밥을 찾아 과몰입하길 즐기는 MZ세대는 이런 행보에 대해 ‘왓챠, 완전 해리 포터에 진심’이라며 반겼고요. ‘해리 포터=왓챠에서’라는 공식이 만들어지며, 크리스마스이브에 <해리 포터>를 보려는 인파가 몰려 왓챠 서버가 터져버렸다는 소문이 나기도 했습니다. (왜 하필 크리스마스 이브냐고요? 24일 밤 10시 32분 59초에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을 재생하면, 크리스마스로 넘어가는 자정에 론 위즐리의 해피 크리스마스 인사를 들을 수 있다는 꿀팁이 MZ세대 사이에서 널리 퍼졌거든요.) 

 
그런데요. 왓챠는 사실 이전부터 MZ세대 사이에서 마케팅 맛집으로 꼽혀왔습니다. 2020년 캐릿의 ‘MZ피셜, 이주의 일 잘한 브랜드’ 시리즈에 가장 자주 이름을 올린 브랜드가 바로 왓챠라는 사실…! 무려 3관왕이었답니다. 대체 뭘 했기에 일 잘하는 브랜드로 3번이나 거론될 수 있었던 걸까요? 지난 콘텐츠들을 요기 정리해두었으니 궁금하신 분은 먼저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이스터 에그 마케팅의 성공이 결코 일회성 우연이 아니라는 게 느껴지시죠? 캐릿 독자님들이 담당하는 모든 브랜드가 MZ세대에게 칭찬받길 바라며, 고득점자의 시험 노트를 훔쳐보는 기분으로 왓챠에 인터뷰를 요청했습니다. 왓챠의 조연주 마케터와 함께 그동안 왓챠에서 펼친 MZ 타겟 마케팅을 샅샅이 톺아보아보려고 하는데요. 브랜드의 의도를 어떤 방식으로 표현했을 때 MZ세대 유저의 반응이 좋았는지에 특히 집중해서 보시길 권합니다.
 

지금 멤버십 가입하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멤버십 가입하기​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 Notice

    <오늘만 무료> 서비스 종료 안내

  • Contact Us

    원하는 주제를 건의하거나 더 궁금한 점을 문의하고 싶을 때,
    광고, 마케팅, 컨설팅 문의도 캐릿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 About Careet

    트렌드 당일 배송 미디어 캐릿은 MZ세대 마이크로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전달하기 위해 늘 최신을 다합니다.

  • FAQ

    궁금한 사항을 모아 한번에 보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