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밀레니얼과 Z세대를 ‘MZ세대’로 함께 묶어도 되는 걸까요?

2021.08.31 (Tue) / 5 min read

125 222 11476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MZ세대1980년 초반부터 2000년대 중반 사이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는 말.라는 표현에 의문이 생긴 분
- ‘밀레니얼이랑 Z세대는 나이 차이가 있는데 왜 MZ세대로 묶는 건가요?’라는 질문의 답을 알고 싶은 분
- 언론이나 미디어에서 자꾸 MZ세대를 언급하는 이유가 궁금한 분


얼마 전 ‘MZ세대’라는 용어 때문에 논란이 생긴 적이 있습니다. 지난 7월, 가구소득 하위 80%를 대상으로 국민지원금을 지급한다는 정부의 발표가 있었는데요, 이를 두고 한 언론사가 ‘MZ세대 1인 가구는 소득이 높아 지급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는 분석을 담은 기사를 내놓은 거예요. MZ세대는 10대 후반~40대 초반을 아우르는 말인데, 이들을 한 데 묶어서 통계를 내면 어떡하느냐는 댓글이 쏟아졌습니다. 아직 취업 준비 중이거나 사회 초년생인 20대와 경제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는 30~40대의 소득을 평균내는 것이 무슨 의미냐는 거죠.  


요즘 커뮤니티들에선 이런 이야기도 나오더라고요. 밀레니얼과 Z세대를 MZ세대로 묶으면 그 범위가 너무 넓은 것 아니냐는 이야기요. 나이 차이가 스무 살 정도 나니까 밀레니얼과 Z세대 사이엔 분명 차이가 있을 수 있을 거예요. MZ세대 트렌드를 다루는 미디어로서 캐릿도 당연히 이런 부분에 대해 일찌감치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그 해결 방법으로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분류 기준에 따라 MZ세대를 좀 더 촘촘하게 구분하고 있답니다! 이렇게 👇👇👇 (※ 참고: 세대 분류 기준은 어느 국가, 어느 기관에서 연구했느냐에 따라 조금씩 달라집니다. 캐릿은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분류 기준을 채택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대학내일20대연구소


각 세대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위해 밀레니얼 세대를 두 그룹으로 나눈 겁니다. 1989년생을 기준으로 이전에 태어난 사람은 전기 밀레니얼, 이후에 태어난 사람은 후기 밀레니얼로 분류되는데요. (왜 1989년생이 기준인지 궁금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그러나 이렇게 세분화 된 분류가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MZ세대라는 표현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순히 ‘편의상’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세대의 특징을 잘 설명하기 위해서요!


그 증거를 보여드리기 위해 MZ세대를 직접 소환했습니다. 그동안 언론이나 미디어에서 많이 다뤄졌던 MZ세대에 대한 정의(혹은 스테레오 타입)를 놓고 MZ세대에게 직접 팩트 체크를 부탁해봤어요! 이 결과를 통해 MZ세대가 전기 밀레니얼, 후기 밀레니얼, Z세대로 촘촘하게 분류되어야 하는 상황과 함께 묶여서 표현되어야 하는 상황을 짚어드리겠습니다!

지금 멤버십 가입하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멤버십 가입하기​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 Notice

    [당첨자 발표] 캐릿 3주년 역조공 이벤트

  • Contact Us

    원하는 주제를 건의하거나 더 궁금한 점을 문의하고 싶을 때,
    광고, 마케팅, 컨설팅 문의도 캐릿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 About Careet

    트렌드 당일 배송 미디어 캐릿은 MZ세대 마이크로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전달하기 위해 늘 최신을 다합니다.

  • FAQ

    궁금한 사항을 모아 한번에 보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