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Z세대가 말하는 함께 일하고 싶은 좋은 리더란?

2021.09.07 (Tue) / 5 min read

52 122 7100
 
최근 커뮤니티를 휩쓴 한 장의 사진이 있습니다. 사내 발표에서 털린(?) 직원 책상 위에 팀장님이 메모와 함께 카드를 올려둔 사진이었는데요. 메모엔 잠시 카페에 가서 생각 정리를 하고 오라는 팀장님의 따듯한 한마디가 적혀 있었습니다. 배려 깊은 팀장님의 모습에 ‘이런 상사가 있는 곳에서 일하고 싶다’며 뜨거운 반응이 쏟아졌습니다. 그만큼 상사와의 관계가 직장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는 걸 알 수 있는데요. 이는 Z세대 직장인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Z세대 직장인이 이직을 결심하게 되는 이유를 살펴보면 상사 관련 이유가 꽤 큰 파이를 차지했어요. Z세대는 선배에게서 배우고 싶은 점이 없거나 질문을 하거나 일을 가르쳐주는 선배가 없을 때 이직을 고민하게 된다고 합니다.

미국 Z세대의 사회학적 특징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기관인 스프링타이드 연구소가 실시한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한 설문 조사를 따르면, Z세대가 직장 생활에서 가장 중요하게 꼽는 것이 상사와의 관계였습니다. 이들 세대의 82%는 직장 내 멘토링을 통해 상사가 성과 목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하기도 했고요. 결국 Z세대의 빠른 이직을 막고 그들을 일잘러로 성장시키기 위해선, 기업 차원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함께 일하는 리더의 역할 또한 중요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Z세대가 말하는 좋은 리더가 어떤 모습인지 막연하게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물론 사람마다 느끼는 좋은 리더의 모습은 다르겠지만, 분명 흐름이 있기 마련이기에 캐릿 1020 자문단 10대 50여 명, 20대(27세 이하) 100여 명으로 구성된 캐릿의 트렌드 자문 그룹. MZ세대만 아는 문화, 유행을 발 빠르게 전하는 역할을 맡고 있음. 과 함께 Z세대가 생각하는 좋은 리더의 모습을 꼽아보았습니다. 누구보다 좋은 리더가 되기를 꿈꾸지만, 어느 장단에 맞춰야 할지 어려웠던 분들에게 꿀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MZ세대를 위해 이런 모습을 다 갖춰야 한다고? 너무 많은 걸 요구하는 거 아냐?’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세상에 오각형 능력을 다 갖춘 회사도 사람도 없듯, 완벽한 리더의 모습을 갖추기 위해 부담을 느끼시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Z세대 사원들과 조금 더 원활한 직장 생활을 할 수 있는 가이드를 알아간다고 생각하면서 기사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 멤버십 가입하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멤버십 가입하기​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 Notice

    [당첨자 발표] 캐릿 3주년 역조공 이벤트

  • Contact Us

    원하는 주제를 건의하거나 더 궁금한 점을 문의하고 싶을 때,
    광고, 마케팅, 컨설팅 문의도 캐릿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 About Careet

    트렌드 당일 배송 미디어 캐릿은 MZ세대 마이크로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전달하기 위해 늘 최신을 다합니다.

  • FAQ

    궁금한 사항을 모아 한번에 보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