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이력서에 MBTI 적어서 내는 거 어떻게 생각해? Z세대 500명에게 물었습니다.

“MZ세대 데이터 모음” 시리즈

2022.04.12 (Tue) / 1 min read

16 24 2999
[캐릿 Shorts] 1분 컷으로 알아보는 요즘 화두에 대한 Z세대 생각
요즘 사회에서 자주 언급되는 화두에 대해 Z세대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려드립니다.
Z세대를 대상으로 서베이를 진행하고, 추가 취재를 통해 관련 의견을 함께 전달합니다.

MBTI는 이제 Z세대와 소통할 때 빠져서는 안 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Z세대는 자신의 SNS 프로필에 MBTI 유형을 적어놓는가 하면, 입사를 위한 자기소개서에도 자신의 MBTI 유형 특징을 풀어 적는다고 하죠? (관련 콘텐츠: 이제는 모르면 안 되는 MBTI 속성 강의)

이러한 MBTI 트렌드는 채용 문화에도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최근 이력서 항목 중 하나로 MBTI 유형을 적어 내라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어요. 서류 전형 다음 단계로, 면접 보기 전 MBTI 결과를 미리 제출하라는 기업도 생겼습니다. 심지어 ‘우리 회사는 A 유형을 선호합니다’라는 의견을 드러내는 기업도 있다고 하고요.

Z세대 인터뷰이 제공 이미지
친구에게 제보 받은 DM  

하지만 특정 유형은 지원할 수 없다고 공고한 기업 사례로 인해, ‘기업이 MBTI 과몰입한 것 같다’라며 불만을 드러내는 이들이 점차 늘어나기 시작했어요. 때문에 채용 담당자는 이런 고민에 휩싸일 수밖에 없겠죠. ‘MBTI 유형을 스스로 적어서 내는 지원자도 있는데, 우리가 먼저 물어보면 실례인 걸까?’, ‘MBTI 트렌드를 채용 과정에 리스크 없이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은 없을까?’ 캐릿도 궁금해서 실제 Z세대가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조사해봤습니다.




지금 멤버십 가입하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멤버십 가입하기​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 Notice

    <오늘만 무료> 서비스 종료 안내

  • Contact Us

    원하는 주제를 건의하거나 더 궁금한 점을 문의하고 싶을 때,
    광고, 마케팅, 컨설팅 문의도 캐릿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 About Careet

    트렌드 당일 배송 미디어 캐릿은 MZ세대 마이크로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전달하기 위해 늘 최신을 다합니다.

  • FAQ

    궁금한 사항을 모아 한번에 보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