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한 켤레에 10만 원짜리 양말이 인기? Z세대 양말 트렌드

“Z세대 최신 근황 ” 시리즈

2022.08.30 (Tue) / 3 min read

57 64 6928
Z세대의 패션 트렌드 근황.txt
패션 센스의 기준=양말이고, 힙한 양말 브랜드 콜라보 제품이 품절 대란임

Z세대의 패션 트렌드는 시시각각 변하고 있죠. ‘예일’, ‘코닥어패럴’ 등 기성세대에게 낯선 신생 브랜드가 떠오르는가 하면, 2000년 대에 유행했던 복고풍 패션이 하나둘씩 돌아오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주머니가 잔뜩 달린 카고 바지로우라이즈 스타일이 있죠? 이처럼 격변(?)하는 패션 트렌드 중, Z세대 사이에서 주목 받는 패션 아이템이 있더라고요. 바로 ‘양말’입니다. 요즘 1020은 OOTD‘Outfit Of The Day’의 줄임말. 데일리룩을 올릴 때 사용하는 해시태그.를 업로드할 때, 꼭 #양말스타그램 해시태그를 함께 사용하고요. 아예 힙한 디자인의 양말을 강조한 데일리룩 코디를 SNS에 게시하기도 합니다. 유튜브에서는 양말 코디 방법을 알려주는 콘텐츠가 꾸준히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출처 #양말스타그램 인스타그램 검색 결과

요즘 힙한 디자인의 양말을 수집하는 1020이 많아졌어요. 저희 또래 사이에서 양말=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는 수단이거든요! 아예 고가의 브랜드를 경험하기 위한 입문템으로 양말을 구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처음부터 백 만 원이 넘어가는 제품을 덜컥 구매하기는 어려우니까 비교적 저렴한 양말부터 입문하는 거예요. 패션 브랜드 ‘아미(AMI)’의 양말은 한 켤레에 10만 원이 넘어가는 데도 20대 사이에서 인기가 많더라고요. 김재희(24세, 대학생)


여기서 알 수 있는 사실! Z세대에게 양말은 단순히 발을 보호해주는 부수적인 의류가 아닌, OOTD‘Outfit Of The Day’의 줄임말. 데일리룩을 올릴 때 사용하는 해시태그.의 핵심으로 통한다는 거예요. 양말은 멋쟁이 기성세대도 신경 쓰던 패션 아이템 아니냐고요? Z세대는 힙한 ‘양말 전문 브랜드’를 팔로우하고요. 양말을 고가의 브랜드를 경험하기 위한 입문템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Z세대와 기성세대의 양말 소비 패턴은 분명한 차이가 있는 거죠. 지금부터 캐릿이 Z세대의 최신 양말 트렌드를 하나하나 정리해드릴게요. 마케팅 굿즈를 고민 중이신 홍보 담당자분들을 위한 꿀팁도 가득 담겨있으니, 오늘의 콘텐츠 끝까지 정독해주세요!


목차
1️⃣ 오운완 열풍과 함께, 로고가 힙한 양말이 유행이에요 
2️⃣인플루언서의 양말 코디를 손민수함 
3️⃣1020 사이에서 힙하다고 통하는 양말 전문 브랜드가 있음
4️⃣팝업 스토어 굿즈&이벤트 상품으로 ‘양말’이 대세라고?

※ 주황색 글씨를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이동합니다.



1️⃣ 오운완 열풍과 함께, 로고가 힙한 양말이 유행이에요
출처 인터뷰이 제공
#오운완이 무슨 뜻인지 아시나요? ‘오늘 운동 완료’의 줄임말로, 갓생을 추구하며 매일 부지런히 운동하는 Z세대가 자주 사용하는 해시태그입니다. 헬스, 조깅 등 운동을 완료한 인증샷을 이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업로드하는 것이 Z세대의 메가 트렌드로 자리 잡았어요. 인스타그램에 #오운완을 검색하면 240만 개(!)가 넘는 게시물이 나올 정도입니다. 이처럼 인증샷=운동의 한 과정으로 자리 잡으면서 힙한 스포츠 의류를 구매하는 Z세대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예요.

오운완 열풍은 Z세대의 양말 패션에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일반적으로 운동을 할 때, 발목 보호를 위해 목이 길고 탄탄한 스포츠 양말을 착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위의 사진처럼 스포츠 레깅스 위에 목이 긴 양말을 꺼내 신는 식으로요. 이때, 남들과 차별화된 오운완 인증샷을 찍고 싶어하는 Z세대 사이에서 양말에 포인트를 주는 스타일이 유행하기 시작했어요. 덩달아 발목 부분의 로고 디자인이 돋보이는 양말이 ‘힙한 패션’으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Z세대 인터뷰이에 따르면 최근에는 ‘오브이디와이’, ‘코닥어패럴’ 등 로고가 화려하고 큰 브랜드 양말이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해요. 
오브이디와이(좌), 코닥어패럴(우) 출처 무신사

 

🙋‍♀️ 로고가 힙한 스포츠 양말이 유행이에요
올해 들어 등산, 테니스 등 다양한 운동을 취미로 시작하게 되었어요. 매일 운동을 기록할 겸 #오운완 인증샷을 촬영하고 SNS에 업로드하는데요. 매일 똑같은 운동복 사진만 올리니까 좀 밋밋하고 재미없게 느껴지더라고요. SNS에 업로드하는 인증샷이니까 좀 더 힙한 패션 아이템을 착용하면 좋겠다는 욕심이 생겼어요. 다른 오운완 인증 사진을 보니, 브랜드 로고가 크게 박힌 스포츠 양말을 많이 착용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스포츠 레깅스 위로 로고가 화려한 양말을 신기 시작했습니다. 요즘은 로고가 크게 박힌 스포츠 양말을 신으면 ‘운동에 진심인 이미지’로 비추어지기도 하는 것 같아요. 그리고 자주 운동을 하다 보니 양말 소진이 굉장히 빨리 되는 편이거든요. 기업에서 이벤트 상품으로 요즘 트렌드를 고려한 디자인의 스포츠 양말을 줘도 너무 좋을 것 같아요. 이지원(26세, 직장인)


지금 멤버십 가입하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멤버십 가입하기​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 Notice

    [당첨자 발표] 캐릿 2주년 감사 2벤트

  • Contact Us

    원하는 주제를 건의하거나 더 궁금한 점을 문의하고 싶을 때,
    광고, 마케팅, 컨설팅 문의도 캐릿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 About Careet

    트렌드 당일 배송 미디어 캐릿은 MZ세대 마이크로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전달하기 위해 늘 최신을 다합니다.

  • FAQ

    궁금한 사항을 모아 한번에 보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