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전 이런 키워드를 검색했어요!

Z세대 언택트 레트로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Careet

알람 아이콘 북마크 아이콘 하이라이트 아이콘
LOGIN
검색 아이콘
캐릿은 회원에 한해
아래 기능을 제공합니다.

-원하는 콘텐츠를 모아 볼 수 있는 북마크 기능

-기억하고 싶은 문장을 스크랩하는 하이라이트 기능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스페셜 콘텐츠

-보다 최적화된 맞춤형 콘텐츠

썸네일 이미지

Z세대가 도대체 몇 살부터 몇 살까지예요?

2021.02.02 (Tue) / 3 min read

46 95 9111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들
-나는 사실 아직도 Z세대가 정확히 몇 살인지 모른다(헷갈린다)
-우리 팀 인턴도 Z세대인데 캐릿에 나오는 Z세대와 너무 달라서 당황스럽다
-어떤 기준으로 세대를 나누는지, 어디서 나온 개념인지 궁금하다


오늘은 캐릿에서 하기엔 다소 새삼스러운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혹시 Z세대가 정확히 몇 살부터 몇 살까지인지 알고 계신가요? 사실 매번 헷갈려서 포털 창에 ‘Z세대 나이’라고 검색해 보신다구요? 여러분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Z세대가 어떤 연령대로 구성되어 있는지 표 한 장으로 요약했어요. 딱 3분 만에, Z세대 개념 정리 확실하게 시켜드릴게요!

“Z세대라는 단어가 너무 생소한데요. 그냥 10대, 20대 이렇게 부르면 안 되나요?”
우선 Z세대라는 용어를 쓰는 이유부터 짚고 넘어갈까요? ‘세대’와 ‘연령’의 개념은 비슷하면서도 다릅니다. 세대는 특정 시기에 출생하여 공동의 경험을 한 사람들을 묶는 개념으로, 사전적 의미로는 30년 단위로, 세대론에서는 20년 단위로 구분돼요.

출처 mbc 드라마 <남자 셋 여자 셋>

그리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세대도 나이를 먹습니다. 지금은 기성세대의 상징처럼 여겨지는 X세대가 과거에는 ‘요즘 애들’이라고 불렸던 것처럼요. 당연히 Z세대도 나이를 먹습니다.


Z세대를 이해하는 것은 단순히 요즘 10대, 20대가 뭘 좋아하는지 파악하는 것보다 더 큰 의미를 가집니다. 전체 소비 인구의 40%를 차지하게 될 세대의 성장 환경, 문화, 가치관을 팔로우업하는 ‘투자’ 개념의 공부죠. 특히 밀레니얼 세대부터는 나라나 문화권에 따른 공통점보다 동일 세대 간에 공통점이 더 커졌다고 하니, Z세대의 트렌드는 곧 세계 시장에 대한 공부이기도 합니다.

출처 대학내일20대연구소

 

“각 세대를 나누는 나이별 커트라인는 누가 정하나요?”

여기서 또 하나 알고 가야 할 것! 세대를 구분하는 데 명확한 기준은 없습니다. 쉽게 말하면 세대별 나이 커트라인이 연구 기관마다, 국가마다 조금씩 달라요. 세대는 영속적인 개념이므로 정확한 연령으로 구분하기는 어렵거든요. 칼로 무 자르듯 한두 살 차이로 Z세대다 아니다를 구분하는 건 불가능해요. 예를 들면 1994년생이지만 이슈에 따라 Z세대의 특성을 충분히 가지고 있을 수 있거든요.

캐릿은 10년간 세대 연구를 해온 대학내일20대연구소와 동일한 기준으로 세대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대략 1996년부터 2010년대 초중반까지 출생한, 현재 10대부터 만 25세까지를 Z세대로 두고, 이 중 영향력 있는 트렌드를 만들어가는 96년생~05년생(현재 고등학생, 대학생)들의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듣고 있어요. 세대론에 대해 더 자세히 공부하고 싶다면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칼럼을 추천 드립니다! 

여기까지 이해하셨다면 (역시 캐릿 독자님들 똑똑해...) 실전편으로 넘어가 볼까요! 말씀드렸다시피 정확한 연령으로 세대를 구분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의상 기준점을 두고, Z세대가 어떤 생애 주기를 지나고 있는지 파악하고 있을 필요는 있습니다. 그래야 우리 브랜드의 타깃 소비자에 대해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테니까요.

아래 표를 보시면 막연히 거리감만 느껴지던 Z세대가 조금은 구체적으로 와 닿으실 거예요. 인터넷 세상 속에서만 존재하는 신인류가 아니라 우리도 지나왔던 생애주기를 지나고 있는 동생들이라고 생각하면 그들을 이해하기가 조금은 쉬워질 겁니다.

2021 ver. Z세대 생애주기 구분표
※이미지는 여기에서 다운받아 주세요! 다른 곳에 공유하실 때는 출처 표기를 꼭 부탁드립니다.
🥕 10대 후반 Z세대(고등학생)
02년도 이전에 출생한 이들로 생애 주기상 10대를 보내고 있는 Z세대입니다. 우리가 콘텐츠로 접하던 쉬는 시간에 틱톡하고, 독서실에서 study with me 찍는 친구들이 이 구간에 해당됩니다.

마치 대학처럼 자신의 진로에 맞춰 필요한 과목을 수강하고 학점을 채워 졸업하는 고교학점제가 확대되고, 학교 밖 경험도 학점으로 인정해주는 분위기가 정착하면서 과거 획일적인 시스템 안에서 공부하던 세대의 고등학생들에 비해 다채로운 라이프스타일이 관찰되는데요. 10대 Z세대의 다양한 경험에 대한 욕구는 점점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04년생 브이로그 키워드 유튜브 검색 결과


10대 Z세대의 일상을 살펴보면 “요즘은 고등학생도 이런 걸 해?”라는 격세지감을 자주 느끼게 되실 거예요. 일례로 아르바이트를 하는 친구들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하며, 10대 운전자, 혼자 혹은 친구들끼리 여행하는 고등학생도 흔하게 볼 수 있는 케이스라고 해요.


✅ 해당 연령대의 일상을 간접 체험 할 수 있는 유튜브 검색어 키워드
* 유튜브 검색 필터에서 업로드 날짜를 ‘올해’로 설정하시면 보다 정확한 검색 결과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05년생 브이로그, 04년생 브이로그, 03년생 브이로그
-고등학교 쉬는 시간 브이로그
-고1(고2,고3) 시험 기간 브이로그
-05(04,03)년생 방학 브이로그
-05(04,03)년생 생일 파티
-05(04,03)년생 방 소개(룸 투어) 브이로그

🥕 20대 초반 Z세대(대학생)
대략 98년도 이전에 출생한 이들로 생애 주기상 20대 초반을 지나고 있는 Z세대입니다. 02년생이 올해 스무 살이 됐다는 사실을 기억해 두시면, 요즘 세대의 연령을 가늠하는 데 도움이 되실 거예요. (02학번 캐릿 독자분들 서로 하이파이브 한 번씩 하고 가세요👏)  

당분간 Z세대와 관련된 업무를 계속하실 계획이시라면, 이번 기회에 20대 초반 Z세대 유튜버를 팔로우해 두시는 걸 추천드려요. 직장인인 우리가 현실에서 20대 초반의 Z세대를 직접 만나기는 쉽지 않잖아요. 온라인 친구를 사귀는 느낌으로 평범한 20대 초반을 보내고 있는 일상 브이로그 채널들을 구독해 두세요. 내 유튜브 피드에 20대의 일상을 심어 놓으면 자연스럽게 트렌드를 포착할 수 있거든요. 인스타그램에는 셀카, 맛집 등 단편적인 모습만 담기는 데 비해, 브이로그의 경우 일상 전반을 보여주기 때문에 현실적인 Z세대 라이프스타일, 문화, 가치관을 관찰하기에 적절합니다.  

02년생 음주로그 키워드 유튜브 검색 결과

최근에 올해 스무 살이 된 02년생 사이에서, “성인 기념 음주로그”를 찍는 것이 유행이었는데요. 20대 초반 Z세대의 찐 일상이 궁금하시다면 둘러보세요. 스무 살의 찐 일상을 간접 체험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어쩌면 프로젝트에 도움이 될 귀한 영감을 얻으실 수도!


✅ 해당 연령대의 일상을 간접 체험 할 수 있는 유튜브 검색어 키워드
* 유튜브 검색 필터에서 업로드 날짜를 ‘올해’로 설정하시면 보다 정확한 검색 결과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21학번 브이로그, 20학번 브이로그, 19학번 브이로그, 18학번 브이로그
(20대 초반 Z세대의 경우 출생연도 대신 학번으로 채널, 영상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취 브이로그
-대학생 시험 기간 브이로그
-대학생 방학 브이로그
-OO 학과 Q&A(특정 학과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학과 Q&A 영상이 도움이 됩니다)

🥕 20대 중반 Z세대(사회 초년생)
90년대 후반에 출생한 이들로 생애 주기상 20대 중반, 사회 초년생 시기를 보내는 Z세대입니다. Z세대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우리(밀레니얼 세대)와 가장 비슷한 모습을 보입니다. 우리가 실제로 만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Z세대, 회사에서 “요즘 사람들은 뭐 좋아하나요?”라는 질문을 받는 인턴, 신입사원분들이 이 구간에 해당됩니다.

인턴 브이로그 키워즈 유튜브 검색 결과

20대 중반 Z세대의 경우 현재 일상에서 가장 중요한 화두가 취업, 커리어, 사회생활이기 때문에, 우리가 기대하는 신인류스러운(?) Z세대와는 다소 다른 모습이 관찰될 거예요.


이들의 일상 속에서 우리가 눈여겨 봐야 할  포인트는 ‘가치관’인데요. 인턴 브이로그, 신입사원 브이로그, 퇴사 브이로그 등을 유심히 살피면 20대 중반 Z세대의 직업관에 대해 알게 되실 텐데요. Z세대의 직업관은 앞으로 조직 문화를 만들고 Z세대와 소통하는 데 큰 힌트가 되어 줄 겁니다.

✅ 해당 연령대의 일상을 간접 체험 할 수 있는 유튜브 검색어 키워드
* 유튜브 검색 필터에서 업로드 날짜를 ‘올해’로 설정하시면 보다 정확한 검색 결과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1년 차 직장인 일상 브이로그/인턴 브이로그/첫 출근 일주일
(사회 초년생의 경우 출생연도 대신 연차나 직급으로 채널, 영상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퇴사 브이로그
-직장인 퇴근 후 브이로그
-직장인 주말 일상


세대론 자문: 대학내일20대연구소 이재흔 책임 연구원
Z세대 생애 주기 자문: 캐릿1020자문단 김희선, 안수현, 정주은, 김혜빈, 김수나, 박소현, 심여진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레그해서 마킹)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FOO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