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수능 응원 선물에도 트렌드가 있다! 수험생 69%가 뽑은 주나 마나한 선물 1위는?

2021.10.21 (Thu) / 5 min read

17 53 3414
2021년 수능이 한 달 남았습니다. 아마 수험생 응원 콘텐츠·이벤트 준비하느라 바쁠 마케터, 기획자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혹시 수능 무렵 어떤 생각을 했었는지, 무슨 선물을 받았을 때 기분이 좋았는지 기억나시나요? 사실 대부분의 직장인에게 수능은 흐릿한 기억 속의 ‘오래전 일’일 겁니다. 

캐릿 1020 자문단과의 실제 대화 내용 발췌

우리가 수능을 잊고 사는 사이 수능 문화도 많이 바뀌었습니다. 찰싹 붙으라는 의미로 주던 찹쌀떡과 엿은 ‘고맙지만 처치 곤란한 선물’이 됐고, 요즘 수험생이 가장 선호하는 선물은 현금과 외식 기프티콘이라고 해요.

그래서 요즘 수험생들은 어떤 이벤트를 좋아한다는 건데?
이벤트 참여율을 높이려면 어떤 경품을 걸어야 하는데!


마음속으로 외치고 계실 독자분들을 위해서, 수험생 응원 선물·이벤트를 주제로 특별 콘텐츠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전국 고등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고, 캐릿 1020 자문단을 비롯한 고등학생 인터뷰이분들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심층 인터뷰를 나누었어요. 우리가 놓치고 있는 수험생 문화는 없는지, 넘쳐나는 수험생 이벤트 중에서 우리 브랜드가 돋보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른 곳에는 없는 꿀팁들을 정리해 두었으니까요, 수험생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준비 중이시라면 지금부터 딱 5분만 집중해 주세요! (수험생 사촌 동생·과외 학생에게 어떤 선물을 줄지 고민 중인 분도 놓치지 마세요!)


※ 주황색 글씨를 누르면 해당 데이터로 ‘쾌속’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1. 수험생 69%가 뽑은 주나 마나한 선물 1위는?
2. 수험생 200명 중 108명은 수능 응원 선물로 외식 기프티콘을 선호한다!
3. 수능 응원 선물로 가장 선호하는 기프티콘은?
4. 가장 기대하고 있는 수험생 타깃 이벤트는?  
5. 고등학생 66%가 선호하는 이벤트 참여 방식은 ‘유튜브 댓글 달기’
6. 수험생이 가장 받고 싶은 SNS 이벤트 경품은?
➕ 보너스. 고등학생 200명이 뽑은 수험생 이벤트가 기대되는 브랜드 list

1. 수험생 69%가 뽑은 주나 마나한 선물 1위는?

자, 먼저 피해야 할 선물부터 알아봅시다. 1위는 역시 취향에 맞지 않는 옷·액세서리·향수가 차지했는데요. 고등학생 200명 중 절반이 넘은 124명이 해당 항목을 불호 선물로 꼽았어요. 꼭 패션 아이템을 선물해야 한다면 후드 집업이나 맨투맨 셋업 등 Z세대에게 ‘기본템’, ‘교복템’으로 불리는 상품을 선택하라는 코멘트가 많았습니다. 잠깐! Z세대가 선호하는 패션 브랜드가 궁금하다면? 이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 2021 Z세대의 뉴 힙 브랜드 LIST

“간식을 줄 거면 실물 말고 기프티콘으로 주시면 좋겠어요”
수험생들은 응원 간식을 거의 1년 내내 받거든요. 그중에서도 떡이나 엿을 가장 많이 주시는데. 사실 그 두 가지가 가장 받고 싶지 않은 선물이에요. 팥이 들어 있는 떡이나 엿을 좋아하지 않거든요. 게다가 그런 간식들은 유통기한도 짧고 한꺼번에 많이 들어오면 다 먹지 못해서 처리하기도 곤란해요. 선물 받은 걸 결국 버리게 될 때 엄청 아깝더라고요. 마음은 너무 감사하지만 차라리 기프티콘으로 주신다면 제가 쓰고 싶은 때에 편하게 쓸 수 있고 용도도 자유로워서 좋을 것 같아요. 공부하다가 머리 식히라며 주신 떡볶이 기프티콘이나 커피 기프티콘은 아주 유용하게 썼습니다. 김사랑(19세, 고등학생)

출처 카카오톡 선물하기 

 

“수능 응원 메시지가 담긴 패키지, 귀엽지만 과대 포장이라 달갑지 않아요”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파는 선물 키트는 가장 흔하게 받는 선물 중 하나에요. 또래 친구들한테도 많이 받고 어른들한테도 많이 받아요. 의미도 있고 패키지도 귀엽게 잘 나와서 다들 무난하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아요. 하지만 예쁜 포장은 뜯을 때 잠깐 보고 버리게 되잖아요. 그래서 달갑지는 않더라고요. 요즘 저처럼 과대 포장에 예민한 분들도 많기 때문에 이런 부분도 고려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김하은(19세, 고등학생)  

포장지에 있는 수능 응원 메시지를 봐도 솔직히 큰 감흥이 느껴지진 않아요. 일상생활에서 선물을 사용할 때는 응원 메시지가 없는 편이 차라리 더 좋았습니다. 김유빈(18세, 고등학생)  

실용적인 선물에 마음을 담은 메시지나 짧은 쪽지를 덧붙여 주는 것이 두 마리 토끼를 잡은 가장 좋은 선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반드시 수능 응원용으로 포장이 되어 있어야만 ‘신경 써 줬다’는 느낌을 받는 건 아니거든요. 김사랑(19세, 고등학생)

🥕 참고로 여자 응답자의 40%는 받기 싫은 선물로 ‘찹쌀떡·엿 등 의미가 담긴 선물’을 골랐습니다. 해당 문항을 고른 남다 응답자는 29.0%입니다.

“맞춤형 건강식품 선물은 감동이에요”

지금 멤버십 가입하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멤버십 가입하기​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 카카오 아이콘
  • 페이스북 아이콘
  • 트위터 아이콘
  • 네이버 블로그 아이콘
  • url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