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연말에 뭐 해요?” Z세대 20인 인터뷰(feat. 마케터 체크 리스트)

2022.11.08 (Tue) / 5 min read

223 35 4371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1020은 연말에 뭐 할까? 1020 연말 계획을 통해 트렌드를 파악하고 싶은 분
-  Z세대 타깃 연말·신년 마케팅 준비하고 있는 브랜드 담당자

연말은 Z세대도, 마케터도 주목하는 시즌입니다. ‘크리스마스’, ‘빼빼로 데이’와 같은 기념일이 많기도 하고요. Z세대와 밀접하게 연관이 있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있기도 하죠. 그만큼 관련 이벤트, 행사도 자주 열리는데요. 이 시기, ‘연말 마케팅’, ‘신년 마케팅’으로 무엇을 준비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담당자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캐릿이 20명의 Z세대에게 연말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물었어요. 그 대답 속에서 마케터가 무엇을 미리 준비하면 좋을지, 힌트를 얻을 수 있을 테니까요. 예를 들어 ‘연말 결산을 하기 위해 블로그 템플릿을 찾아볼 것 같다’고 대답한 Z세대가 많다면, 브랜드 차원에서 연말 굿즈로 ‘연말 결산용 디지털 굿즈’를 배포해줄 수도 있겠죠? 그럼, 지금부터 Z세대 20인 인터뷰와, 마케터의 연말 체크 리스트를 함께 확인해 보시죠! 😊

목차
Z세대는 연말에 친구들과 해외여행 갈 준비 중이라고?
Z세대는 연말에도 자기계발 계획 세우는 중
연말 필수 굿즈=달력? 다양한 형태의 달력 구매하는 Z세대
기념일 많은 연말! Z세대는 친구들과 오프라인에서 이런 걸 하며 놀 예정
유튜브·블로그·SNS에선 무슨 일이? 온라인에서도 바쁜 Z세대
Z세대가 연말 할인 이벤트 노려서 꼭 구매하고 싶은 아이템은?
신년 다이어리·어드벤트 캘린더가 업그레이드 됐다? Z세대가 기대하는 굿즈
크리스마스 필수템이 된 케이크? 지금 Z세대는 ‘이것’도 함께 예약 구매하는 중


해외 입국자 격리 의무 해제?
Z세대는 연말에 해외여행 갈 준비 중!

01.
“크리스마스 느낌 나는 지역으로! 해외여행 가고 싶어요
이름: 윤주희
나이: 27세
크리스마스 시즌에 맞춰서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제대로 나는 지역으로 여행 가고 싶어요. 커뮤니티, SNS를 보면 슬슬 ‘크리마스 여행’, ‘유럽 여행’에 대한 이야기가 올라오더라고요.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해외여행을 못 갔던 기간이 꽤 길었잖아요. 그런데 지금은 관련 규제도 많이 풀려서, 조금씩 해외로 여행을 떠나려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 같아요. 특히 크리스마스가 생각나는 지역으로 뉴욕, 유럽, 독일이 꼽혀요. 뉴욕이나 독일은 크리스마스 마켓이 유명하니까요! 이 마켓에 방문에 크리스마스 빈티지 굿즈를 사고 싶다는 친구들도 많았어요. 저도 가능하면 연말에 유럽 여행을 다녀올 계획이에요.

🔎 마케터의 체크 리스트
- 하나투어에 의하면 ‘해외입국자 격리 면제’ 발표 직후 해외여행 예약이 93% 이상  증가했다고 해요. 대한항공은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91.3%까지 급증했다고 하죠. 해외 여행지를 추천해주는 유튜브 영상도 작년에 비해 많아졌습니다. MZ세대의 해외 여행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덩달아 해외 여행하기 좋은 나라를 추천해주는 콘텐츠까지 주목을 받기 시작하는 거예요.

02.
“고3 졸업 기념으로, 친구들이랑 일본 여행 갈 거예요
이미지 출처: 일본정부관광국 공식 홈페이지

이름: 박소정

나이: 19세
저는 이번에 수능 끝나고 친구들과 졸업 기념으로 일본 여행을 계획하고 있어요! 도톤보리 여행을 떠나려고 하는데요. 친한 친구들끼리 ‘교복’을 맞춰 입고 가기로 했어요. 특히 지금 고3들은 코로나 때문에 수학여행, 축제를 제대로 즐기지 못했거든요. 그래서 가까운 해외로 조심히 여행 다녀오려는 친구들이 주위에 많은 것 같아요. 졸업 기념으로 반 친구들끼리 제주도 여행 간다는 무리도 많아요.

🔎 마케터의 체크 리스트
-  ‘졸업여행’ 키워드에 주목해 보면 좋을 시즌입니다. 틱톡의 ‘졸업여행’관련 영상 조회수는 3백만 회이고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수는 10만 회인데요. 게시물을 살펴보면 국내 여행뿐만 아닌 ‘해외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이들의 모습도 자주 보입니다.

연말=새해 계획 짜는 게 국룰?
Z세대는 연말에도 자기계발중!

03.
“디자인 배워서 이모티콘 제작하고 아트 페어에 참가할 거예요
활용 이미지: 클래스 101, 지안 작가

이름: 김진우

나이: 20세
올해 스무 살이 되어서 대학에 입학했고, 성인이 된 친구들과 원 없이 놀았던 것 같아요. 시험공부 아니면 책을 보지도 않을 정도였죠. 그래서 내년에는 디자인을 배워서 이모티콘을 출시해보고 싶어요. 학생이지만 사이드 프로젝트로 디자인 아트 페어에 참가도 해보고,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내보고 싶기도 하더라고요. 학원 등록하기 전에 집에서 유튜브로 잠깐 디자인 수업을 들어 보기도 했는데, 아무래도 선생님한테 직접 물어보면서 배워야 더 빨리 익힐 것 같아요. 기본적인 포토샵, 일러스트 기술을 익힌 뒤에 ‘클래스 101’같은 온라인 강의 플랫폼에서 ‘이모티콘 제작하기’같은 수업을 들어 보려고 합니다. 특히 새해에는 다들 자기계발에 의욕이 넘치는 시기잖아요. 이때 저처럼 사이드 프로젝트겸 취미 강의를 등록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아요.

🔎 마케터의 체크 리스트
- 갓생의 새로운 트렌드로, ‘부수입’, ‘창업’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에듀테크 스타트업 ‘그로우코퍼레이션’이 7월 한 달간 강의 매출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전년 대비 온라인 강의를 듣는 MZ세대 비율이 6배 이상 늘었다고 밝혔어요. 같은 시기 온라인 강의 플랫폼 ‘클래스 101’에 따르면, 실제 온라인 클래스를 듣는 MZ세대가 꾸준히 늘고 있고, 그중에서도 ‘부업’, ‘창업’ 관련 주제가 떠오르고 있다고 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을 콘텐츠

지금 멤버십 가입하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멤버십 가입하기​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 Notice

    [당첨자 발표] 캐릿 2주년 감사 2벤트

  • Contact Us

    원하는 주제를 건의하거나 더 궁금한 점을 문의하고 싶을 때,
    광고, 마케팅, 컨설팅 문의도 캐릿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 About Careet

    트렌드 당일 배송 미디어 캐릿은 MZ세대 마이크로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전달하기 위해 늘 최신을 다합니다.

  • FAQ

    궁금한 사항을 모아 한번에 보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