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t

퇴근 후 OO으로 공부 중? 요즘 신입사원의 자기계발.list

2022.02.22 (Tue) / 5 min read

177 162 6271
#갓생god(신)과 인생이 합쳐진 단어로, 부지런하고 알찬 삶을 사는 것을 일컫는 말. #N잡 #임플로이언서Employee+Influencer. 직원으로서 기업의 브랜딩과 이미지에 영향력을 미치는 존재. #파이프라인돈이 들어오는 시스템, 수입원. #사이드프로젝트

- 취업에 성공하자마자 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위해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신입

요즘 열심히 사는 Z세대를 이렇게 풀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밀레니얼 사이에서 대세였던 취업 8대 스펙(#학벌 #학점 #토익 #어학연수 #자격증 #봉사 #인턴 #수상경력)과 비교하면 그 양상이 굉장히 달라졌죠. 이제는 무언가 하나를 공부하더라도 자소서용 스펙 한 줄이 아니라, 내 미래를 위한 투자에도 해당하는지 꼼꼼히 살펴봅니다. 그 말인즉, 취업에 성공한 후에도 공부는 계속된다는 뜻입니다.

부모님은 보통 대기업이나 은행에서 승진하려고 공부하는 것 아니냐며, 너는 인턴인데 그렇게까지 공부하고 싶냐고도 하시죠. 하지만 제가 이 회사에 뼈를 묻을 것도 아니고, 나중에는 저만의 강점을 만들어 투잡을 하고 싶어요. 회사 승진보다는 저의 미래와 성장 때문에 자기계발 하는 게 큰 것 같아요. 오채빈(22세, 대학생)

출처 Redefine Worked Report 2022 토스랩

사내 협업 툴 개발 회사 토스랩에서 발간한 ‘Redefine Worked Report 2022’(MZ세대 직장인 1,780여 명 대상)의 내용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MZ세대 직장인은 자신의 성장을 위해 정기적인 시간과 주기적인 비용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성장을 위해 주당 정기적으로 시간을 투자한다고 대답한 직장인이 87.8%, 주기적으로 비용을 투자한다고 대답한 직장인이 94.4%에 다다랐습니다. MZ세대 직장인은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해 스스로 성장을 도모하고 있어요. MZ세대가 성장하기 위해 활용하는 수단: 콘텐츠 활용(뉴스, 블로그, 유튜브 영상, 전문 앱) 89.9%. 이외에도 관련 강의 및 세미나 수강 52.2%, 관련 도서를 통한 독학 48.3%, 스터디 모임 참여 17.9% 등의 응답이 줄을 이었습니다.

자연스레 자기계발을 위한 수단을 회사에서 지원해주기 바라는 Z세대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 강의 및 복지를 회사에서 제공해주면 금방 회사를 떠나지 않을까요?” 걱정이 들기도 하실 텐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Z세대는 회사 내에서 일잘러일 잘하는 사람을 뜻하는 신조어가 되고 싶어 해요. Z세대에게 일잘러가 되는 것과 나를 위한 자기계발은 다르지 않습니다. 이런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사내 교육 제도가 있으면 회사에 대한 호감도와 근속 욕구가 도리어 상승한다고 해요.

그럼 일잘러를 꿈꾸는 Z세대는 평소에 어떤 전문 지식을 어떤 루트를 통해 배우고 있는지, 사내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 모범 사례로는 어떤 회사가 있는지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무언가를 끊임없이 배우고 싶어 하는 Z세대의 새로운 모습을 알게 되실 거예요.

 

목차
1. Z세대가 배우고 있는 전문 지식
2. Z세대가 전문 지식을 배우는 루트 7
3. Z세대가 만족하는 사내 교육 제도

지금 멤버십 가입하면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멤버십 가입하기​

클릭하시면 같은 키워드의 콘텐츠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 아이콘 좋아요
북마크하기
다시 보고 싶은 기사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하이라이트 설명
캐릿은 하이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하고 싶은 문장을 드래그해서 마킹)
사용하기

업무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요즘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 Notice

    <오늘만 무료> 서비스 종료 안내

  • Contact Us

    원하는 주제를 건의하거나 더 궁금한 점을 문의하고 싶을 때,
    광고, 마케팅, 컨설팅 문의도 캐릿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 About Careet

    트렌드 당일 배송 미디어 캐릿은 MZ세대 마이크로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전달하기 위해 늘 최신을 다합니다.

  • FAQ

    궁금한 사항을 모아 한번에 보여드립니다.